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사퇴 기자회견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활빈단 등 시민단체 고발 넘겨받아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경찰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부산시장 사퇴 직후 내사를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수사할 계획이다.

부산경찰청은 검찰로부터 오 전 시장 관련 시민단체의 고발을 이첩받아 수사에 착수했다고 27일 밝혔다.

경찰은 엄정한 수사와 함께 피해자 보호 지원을 위해 지방청 여성청소년수사과장을 수사총괄 팀장으로 하는 수사전담팀을 편성 운영 한다.

전담팀은 수사전담반, 피해자보호반, 법률지원반, 언론대응반 등 총 24명으로 구성했다.

앞서 지난 24일 시민단체 활빈단과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등의 혐의로 각각 부산지검과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

현재 오 전 시장 피해자 측은 2차 피해 등을 우려하며 아직 고소·고발에 나서지 않았다.

이날 검찰은 해당 고발사건을 부산경찰청으로 넘겼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23일 오 전 시장 사퇴 직후 나흘 만에 내사에 착수했다.

아울러 부산경찰청은 해당 사건 외에도 지난해 10월 모 유튜브 채널이 제기한 또 다른 성추행 의혹 사건도 확인할 예정이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철저하게 관련 내용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위법 사항이 확인되면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라며 “피해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이 성추행 피해자 측에 2차 피해를 차단하면서 진술을 받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인 성폭력 사건은 피해자 진술을 먼저 확보한 이후 가해자 조사에 돌입하지만,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다.

한편 오 전 시장은 지난 23일 부산시장직에서 물러난 이후 행적이 묘연한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