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릉 중 하나인 광릉의 숲길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0.4.27
조선왕릉 중 하나인 광릉의 숲길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 2020.4.27

하반기 단계적으로 개방돼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500년 역사를 담은 조선왕릉 내부 숲길이 정비돼 올 하반기에 시민에게 개방된다.

27일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나명하)는 2009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40개의 조선왕릉(원묘 포함)을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해 ‘보고 느끼며 함께 걷는 600㎞ 조선왕릉길 조성’ 계획을 수립하고, 왕릉 내부 숲길들을 단계적으로 정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올해는 동구릉의 경릉~양묘장 길(1500m)과 남양주 사릉의 소나무 길(200m), 서울 정릉의 팥배나무숲 길(600m), 고양 서오릉 서어나무 길(800m) 등 왕릉 내 11개소, 길이로는 총연장 12.3㎞구간에 이르는 왕릉 내부 숲길들을 정비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시민들에게 개방한다.

내부 숲길 정비와는 별도로, 왕릉 숲길을 주변 지역과 확장하고 왕릉 간 연계성을 더 긴밀하게 하기 위한 ‘왕릉 외부 길’ 코스 탐방(버스, 도보) 프로그램도 추진할 계획이다.

주제에 따라 왕릉과 왕릉간을 연결한 ‘순례길’, 왕릉과 궁궐을 연결한 ‘거둥길’, 왕릉과 주변 지역을 연결한 ‘ᄀ․티길’로 나눈다. 각 길들을 주제별로 다양한 관광·문화자원과 연계된다.

한편 조선왕릉은 519년 지속된 한 왕조의 왕과 왕비의 무덤이 완벽하게 보존돼 있는 문화유적지다. 왕릉은 선조와 그 업적을 기르고 존경을 표하는 곳으로 선조들의 넋을 보호하고 능묘의 훼손을 막는 역할을 했다. 조선왕릉은 풍수지리의 영향을 받아 자연친화적인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