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38노스 홈페이지)
(출처: 38노스 홈페이지)

[천지일보=이솜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 열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적어도 지난 21일부터 북한 원산의 한 기차역에 정차해 있다고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25일(현지시간) 밝혔다.

김 위원장이 원산에 머물고 있다는 주장은 그의 건강이상설을 둘러싼 여러 추측 중 하나로 여러 매체와 관계자가 전한 바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38노스는 이날 상업용 위성 사진을 토대로 이 열차가 김 위원장의 원산 휴양시설 인근에 위치한 역에 정차 중이라고 분석했다. 38노스는 “열차의 존재는 북한 지도자의 행방을 증명하거나 건강에 관해 어떤 것도 시사하지는 않는다”며 “그러나 김 위원장이 북한의 동부 해안에 있는 엘리트 지역에 머물고 있음에 무게를 실어준다”고 말했다.

이 열차는 지난 15일 위성사진에서 보이지 않았으나 21일과 23일 사진에서는 모두 관측된다고 38노스는 전했다. 이에 따라 21일 이전에 이곳에 도착한 것으로 38노스는 추정했다.

38노스는 김 위원장과 관련해 “마지막으로 보도된 공개 행보는 북한 서쪽의 공항에서 공군을 시찰한 것이었다”며 “사진과 위성사진들은 그곳이 평양 북동쪽으로 50km 떨어진 순천비행장이었음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김일성 주석 생일인 지난 15일 집권 후 처음으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지 않은 데 이어 CNN방송이 지난 20일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중태에 빠졌다는 보도를 하면서 건강이상설에 휘말렸다. 그러나 우리 정부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모두 이를 부인하면서 혼선이 계속 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