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5.18 민주화운동 관련 발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1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5.18 민주화운동 관련 발언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13

김두관 “오거돈 제명조치는 당연한 일”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이 24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여성 공무원 성추행 사실에 대해 “민주당도 어제 파악했다”고 밝혔다.

송 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인정한 사안이기 때문에 진상조사 여부와 관계없이 제명 이외에도 최고 수준의 징계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중앙당 윤리심판원 회의는 진상조사를 거쳐 오는 27일 열릴 예정이다.

송 대변인은 ‘오 시장의 성추행을 당이 총선 이전에 알았던 게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부산 지역 의원들이 가장 먼저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게 (전날 오전) 9시 반에서 10시 정도 사이”라며 “물러나는 사유는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행동이 있었다’는 정도였다”고 일축했다.

현재 민주당 당헌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보궐선거를 하게 될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일각에서는 내년 부산시장 선거에 공천을 하지 말아야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에 대해 송 대변인은 “내년 부산시장 선거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그런 생각까지 전혀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 “아직은 선거까지 1년 정도 남아있다”라며 “정치적으로 이것을 당이 어떤 식으로 책임져야 되는지 폭넓게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김두관 의원은 오 전 시장에 대한 당의 제명조치가 당연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그저 송구하고 죄송할 따름”이라며 “사퇴한 오거돈 시장에 대한 처벌은 법에 따라 엄정히 이루어지겠지만, 본인이 사실을 인정한 만큼 민주당의 제명조치는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우리 사회가 전체적으로 경각심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이런 사건이 대충 넘어간다는 안일한 인식이 바탕이 된다”며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의 범인 조주빈의 신상이 공개된 이후에도 버젓이 불법 동영상을 판매한 사람이 구속됐으며, ‘처벌 못한다’는 식의 대화가 대화방 내에서 이루어졌다는 뉴스를 보면, 처벌 수위를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는 생각을 안 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시장 사건의 피해자가 말했듯이 ‘가해자는 처벌받고 피해자는 보호받는’ 단순한 상식이 엄격히 지켜지는 게 그 첫걸음이자 원칙이라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