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승강기에 탑승하자 직원들이 오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는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승강기에 탑승하자 직원들이 오 시장을 보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오 시장 성추행 피해 여성 입장문 내

“언론, 피해자 신상 특정하지 말아야”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에게 성추행을 당한 피해 여성이 23일 오전 시장의 기자회견 내용에 “그곳에서 발생한 일에 경중을 따질 수 없다. 그것은 명백한 성추행이었고 법적 처벌을 받는 성범죄였다”고 밝혔다.

피해 여성은 이날 오후 자신이 성추행 사실을 신고했던 부산성폭력상담소를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오 전 시장의 기자회견문 일부 문구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가 문제 삼은 문구는 ‘강제 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경중에 관계없이’ 등의 표현이다.

이와 관련해 피해 여성은 “제가 ‘유난스러운 사람’으로 비칠까 두렵다”며 “두번 다시 이 같은 표현이 등장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번 사건과 총선 시기를 연관 지어 이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움직임이 있는데 정치권 어떠한 외압과 회유도 없었다”며 “정치적 계산과도 전혀 무관하며 이 문제가 부산을 사랑하는 시민으로서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피해 여성은 오 시장의 사퇴를 요구한 이유에 대해 “사건 직후 무서웠고 많이 혼란스러웠지만 잘못한 사람은 처벌받고 피해자는 보호받아야 한다는 너무나도 당연한 이유에서다”고 했다.

또 그는 “입장문의 내용을 사전에 확인하겠다는 의견을 수차례 타진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기자회견도 예상치 못한 시간에 갑자기 이뤄졌다”고 유감을 표했다.

아울러 성범죄 예방과 2차 피해 방지에 대한 부산시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오거돈 시장 성추행’이다. 피해자 신상정보에 초점이 맞춰져야 할 필요도 이유도 없고 제 신상과 관련해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보도 일체를 멈춰달라”며 “특히 부산일보와 한겨레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