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이 21일 오전 시청 3층 집무실에서 영상회의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 2020.4.21
이용섭 광주시장이 21일 오전 시청 3층 집무실에서 영상회의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 ⓒ천지일보 2020.4.21

이 시장, 21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영상)주재
민간공원 특례사업 소통협의체 구성 등 당부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민생안정대책 시행에 속도를 내줄 것과 민간공원 특례사업 소통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당부했다.

이 시장은 21일 오전 시청 3층 집무실에서 영상회의로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긴급생계비지원 추진 업무를 챙겼다.

확대간부회의에서 이 시장은 “지난 1일부터 접수를 시작한 긴급생계비는 지난 13일 첫 지금을 시작한 이후 지난 20일 오후 6시 기준 3만 191가구가 지원을 받았지만, 아직도 대다수 가구가 지원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시에 따르면 어제(21일)부터 현장접수를 시작한 특수고용직, 실직자, 무급휴직자를 위한 생계비는 어제 오후 6시 기준 1432명이 신청했다. 오는 22일까지 신청을 받는 시민공공일자리사업 중 생활방역 일자리도 768명(모집인원 764명)이 신청했다.

이 시장은 “현장 공직자들은 힘든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시민들은 가뭄에 단비를 기다리는 절박한 상황에 처해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이 지원혜택을 조기에 받을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주기 바란다”강조했다.

또한 지원금으로 지급되는 광주상생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돈을 받고 파는 불법 거래인 카드깡(할인매매)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관리대책도 세워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심사 결과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지 않은 신청자에게도 안내 문자를 보내 무작정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해주기를 바란다고 재차 거듭 말했다.

광주시는 오는 7월 1일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9개 공원 10개소에 대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추진 중인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비공원 조성 비율이 9.7%로서 전국(평균 21.3%)에서 가장 낮고, 사업자의 초과수익을 공원사업에 환원하도록 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시장은 “이는 시민들이 더 많은 녹지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민관거버넌스를 운영해 이뤄낸 성과”라며 “민간공원특례사업은 시민들의 쾌적한 삶과 균형 있는 도시발전을 위해 어떤 난관에도 굴하지 않고 중단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했다.

토지소유자들 입장과 관련해선 “토지가 공원시설로 지정돼 오랜 기간 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 왔고 보상가격 산정에 자신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등 우려와 걱정을 하고 있다”고 토지소유자들의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따라서 “행정부시장 주관하에 토지소유자와 소통협의체를 구성하고 공원지구별 1:1 전담공무원을 지정, 토지소유자들의 민원을 경청하고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도울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각 실국장과 부서장은 올해 상반기 5급 이하 근무성적 평정시에 성과·실적 중심으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평가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학연·지연 등 연고주의를 철저히 배제하고 연공 서열 위주에서 벗어나 격무·기피 부서에서 묵묵히 헌신적으로 일하는 직원을 우대해주고 현업부서에서 열정적으로 일하는 직원이 불이익받지 않도록 배려할 것” 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행정부시장은 실·국간 평정 순위를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조정, 직원들이 자기 부서에서 업무에만 전념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만들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