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경제활동 재개를 위한 3단계 정상화 방안을 제시하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브리핑을 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경제활동 재개를 위한 3단계 정상화 방안을 제시하면서 "주지사들은 각 주의 다양한 사정에 맞춰 접근법을 조정할 자율권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의 선거가 연기됐다.

미국에서는 15개 이상의 주에서 대선 경선이 연기됐고, 영국에서는 지방선거가 1년 연기됐다. BBC는 17일(현지시간) 미국 대선이 6개월 이상 남긴 했지만 코로나19가 여전히 위협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선거를 치러야 하는가를 놓고 미국 정치권에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쟁자이면서 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사실상 확정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 ‘남 탓만 하는 어린아이'에 빗대며 연일 맹공에 나섰다.

미국 정치권에서는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불안감 속에서 감염 위험으로 투표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고, 도시 봉쇄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제대로 된 투표가 이어질지 고심하고 있다.

BBC는 미 대선을 우편투표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며 여러 의견이 엇갈리며 실현될지는 미지수라고 전했다.

트럼프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위기에 직면한 상황 속에서 유력 대권주자인 민주당의 바이든 전 부통령은 최근 코로나19로 11월 3일 예정된 미 대선이 연기돼서는 안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나는 직접적인 투표가 이뤄지는 것을 훨씬 선호하지만 이는 상황 전개에 달렸다. 그렇지만 헌법상 요구되는 11월 대선을 늦출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CNN도 바이든과 비슷한 논평을 내놓았다. CNN은 선거 연기는 위험을 동반한다며 선거는 유권자의 신뢰를 지키고 입법의 합법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보도했다.

17일(현지시간) BBC는 코로나19가 미국 경제 가동의 상당 부분을 중단시키고 올해 있는 전국 선거 기간에 미국 민주주의 과정에 혼란을 겪게 하고 있다며 투표소가 폐쇄되고 투표 절차가 결여돼 주요 대회가 지연되거나 중단됐다. 정치인들은 입법부와 법원에서 선거 과정에 대한 논쟁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최근 총 15개 주가 대통령 예비선거 지연을 결정했으며 11월 대통령 선거가 지연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미국 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다.

미국 대통령 선거는 4년마다 11월 첫 번째 월요일 이후 화요일에 치러지며 올해는 11월 3일 화요일에 예정돼 있다. 투표일이 변경되더라도 미국 헌법은 대통령 행정부가 4년 동안 지속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UC어바인 대학 리차드 L 하센 교수는 ”트럼프 또는 주 정부는 비상 투표권을 사용해 직접 투표 장소를 크게 줄일 수 있다“며 ”예를 들어, 최근에 시행된 위스콘신 1차 투표에서,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것에 대한 우려와 자원봉사 여론 조사원 및 선거 공급 부족으로 인해 주 최대 도시 밀워키의 180개 투표소 중 175개가 폐쇄됐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그러한 이동이 미 대선에도 나타난다면 정치적 이해를 염두에 두고 상대 후보의 선거 거점을 목표로 이루어진 경우, 선거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퓨 리서치센터가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66%는 현재 코로나19 위기가 계속된다면 투표하기 위해 투표소에 가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