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기상, 5t급 목선 운항에는 무리"

(서울=연합뉴스) 통일부는 16일 서해 기상 문제로 "북한 주민 27명을 오늘 송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27명을 조속하고 안전하게 송환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도 "오전 현재 서해 해상 날씨가 (북한 주민이 타고온) 5t급 소형 목선을 운항하기에는 안전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현재로서는 날씨가 송환에 가장 중요한 변수이며, 서해 파고가 2m 이상이라고 한다 "며 "목선 규모로 볼 때 파고가 1m 이하인 상황이 돼야 안전 운항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인천항운항관리실에 따르면 서해 상에 초속 10~16m의 강한 바람이 불고 파도도 2~4m로 높게 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남북은 지난달 5일 어선을 타고 연평도 인근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표류한 북한 주민 31명 가운데 귀순자 4명을 제외한 27명을 서해상을 통해 돌려보내기로 15일 합의했다.

정부는 서해 기상상황이 좋아지면 27명을 언제, 어디서(좌표)서 이들이 타고 온 선박에 태워 돌려보낼지를 알려주는 입장을 북측에 통보할 예정이다. 이에 북측이 동의해오면 송환이 이뤄진다.

정부는 해군이나 해경을 통해 북한 주민을 태운 선박을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에서 인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인천 모 군부대 시설에 머무는 것으로 전해진 북한 주민 27명은 언제라도 송환될 준비를 끝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주민 31명(남성 11명, 여성 20명)은 설 연휴인 지난달 5일 연평도 인근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왔으며, 정부는 이들이 단순 표류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

정부 합동신문조 조사 결과, 31명 가운데 4명(남성 2명, 여성 2명)은 남측으로 귀순을 결정했으며, 나머지 27명은 북으로 귀환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