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사전투표가 시작된 10일 서울역에 마련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줄을 서 있다. ⓒ천지일보 2020.4.10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의 사전투표가 시작된 10일 서울역에 마련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줄을 서 있다. ⓒ천지일보 2020.4.10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최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확진자 규모가 50명 이하를 유지하자 일상과 방역을 함께 하는 ‘생활방역’ 전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시작으로 이 같은 생활방역 전환 기조에 기대감을 더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페이스북에 “부활절과 총선만 잘 넘기면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확진자 수가 적어지는 추세가 보이는 가운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국민들의 피로감이 높아지는 데다, 내수 위축에 따른 경제적 충격이 크다는 우려가 정부의 생활방역 체제 전환 검토의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13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주 후반에는 그간 진행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를 평가하고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섣부른 완화는 되돌릴 수 없는 대가를 치른다는 점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 전환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날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이제는 일상화 된 방역 조치를 시행해가면서 일상적 사회·경제생활을 영위할 수밖에 없다”고 생활방역 체제 전환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도 “지금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느슨히 한다면 그 결과는 며칠 뒤, 몆 주 뒤에 우리가 감당하기 어려운 결과로 돌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9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으로 정했다. 이번 주 후반에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 여부를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오늘부터 정부 당국자들도 생활방역 전환을 위해 사회 각 부문에서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제시한 생활방역 전환 기준은 일일 확진자가 50명 미만으로 유지되고, 감염경로 미확인 신규 확진 사례가 5% 미만으로 유지되는 등 국내 의료·방역체계가 감당할만한 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는 상황이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 외에도 “지역별 환자 분포, 치료받고 있는 환자 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