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상임대표들이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결성대회를 가졌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이번엔 대전과 충청남북도 시민단체가 하나로 뭉쳤다.

대전시와 충남·북 시민단체 400여 개가 한 뜻으로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과학벨트 사수에 적극적인 활동을 하겠다는 의지다. 14일 충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 결성대회 및 기자회견을 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했다.

비대위가 발족한 것은 지난 2월 1일 신년담화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사실상 과학벨트 유치를 전국적으로 확대한 후 충청권 정·관 인사들이 강력한 항의 활동을 보이며 한 달 보름여 정도가 지난 시점이다.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시민사회의 대응이 더 효과적이라는 여론에 힘입어 발족하게 된 것이다.

이날 비대위는 대국민호소문을 통해 “제2의 세종시 사태로 확산하는 과학벨트 공약 파기는 충청인과 국민의 건강한 상식에 대한 모멸이며, 신뢰의 가치를 부정하는 국가적 손실로 귀결될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과학벨트 사업의 구상과 계획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정략적인 분사배치로 차라리 안 하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가져오는 상황에 대해 예의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공약백지화 기도에 대한 충청시도민들의 자발적인 규탄 및 행동에 활동 방향을 잡았다. 이에 따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과 관련한 홍보선전 활동과 대규모 집회 및 지속적인 실력행사를 계획했다.

이날 결성대회를 시작으로 16일 오후 3시에 대전역에서 범충청 시도민 궐기대회를 하고 18일에는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당위성에 대한 토론회를 대전시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2월에서 3월 말까지 범충청 시도민 500만인 서명운동 전개에 이어 4월 중순에는 청주체육관 앞 광장에서 2차로 범충청권 시도민 궐기대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기자회견이나 성명서 등을 통한 입장 발표는 물론 청와대·국회, 중앙부처 등을 항의 방문하는 등 직접적인 행동으로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행에 압박을 가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발족한 과학벨트 대선공약이행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총 7명의 상임공동대표로 구성됐고, 이들은 모두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의 장이다.

각각 ▲충남 2명(바르게살기운동충남협의회 문인규 회장, 세종시정상추진충청권비대위 이상선 상임대표) ▲충북 2명(세종시균형발전충북비대위 유철웅·황신모 상임대표 ▲ 대전 3명(대전사랑시민협의회 이상윤 회장,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상덕 공동대표, 대전시새마을회 오노균 회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