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심장

박동주

심장은

원래 두 개였거나

하나씩 나눠 가진 게 분명하다

그러지 않고서야

덥석 안은 그 순간

원래 것처럼

같이 뛸 리가 없다

내 심장이

오른쪽 심장을

몰라 볼 리 없다

 

[시평]

반가운 일이나 뜻하지 않은 일을 만나게 되면, 심장이 두근두근거리며 뛴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들이 만나 서로 얼싸안으면, 그만 두 사람의 심장은 서로 경쟁이나 하듯이 뛴다. 만나므로 좋고, 또 사랑하는 사람끼리 얼싸안으니 더욱 좋아 그러리라.

심장은 저마다의 왼편 가슴에 자리하고 있다. 사랑하는 두 사람이 얼싸안으면, 상대방의 심장은 내 가슴 오른쪽에서 뛰고, 나의 심장 또한 그 사람의 오른쪽 가슴에서 뛴다. 그래서 얼싸안고 있는 두 사람 모두 왼편, 오른편 두 곳 모두에서 두근거리며 뛰는 심장을 가진 듯하여, 마치 두 사람 모두 두 개의 심장을 가진 듯, 그렇게 하나가 됨을 느끼리라.

그래서 시의 화자는 나의 왼편에도 심장이 있지만, 상대의 심장이 내 오른쪽 가슴에서 뛰고 있으니, 원래 내가 두 개의 심장을 왼편 오른편에 모두 가지고 있었는데, 하나를 사랑하는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서, 그 사람과 이제 이렇게 만나, 서로 두 개의 심장으로 모두 함께 뛰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랑하는 사람, 어찌 다만 심장뿐이겠는가. 모두가 서로 서로에게 마음과 마음이 다 하는, 그런 두근거림이 있는 사람들. 그들이 바로 서로를 사랑하는 그러한 사람들이 아니겠는가. 서로를 사랑하는 사람들, 그래서 상대의 심장마저도 나의 심장이었을 것이라는 믿음을 지닌 사랑, 이러함이 진정한 사랑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윤석산(尹錫山) 시인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