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6일 은행연합회서 긴급 금융지원 간담회

“코로나19 위기에 금융의 역할 가장 중요“

“소상공인·자영업자,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

“이들 대출 여전히 어려워… 각별히 챙겨 달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차원 금융권의 긴급자금 공급 과정에서 “의도하지 않은 과실이 있을 수 있지만,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가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기업·소상공인 긴급 금융지원 현장 간담회’에서 “코로나19위기에 전 기업과 국민들이 사력을 다하는데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아서 적극적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정부가 10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결정했던 점을 거론하고 “대다수 정책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대책이 잘 마련됐지만, 시행이 적시적소에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상공인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라며 “(금융권이) 몰려드는 업무로 힘들겠지만 당장 생계 위협을 겪는 분들을 위한 긴급자금인 만큼 신속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이해해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대출을 받는데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 시점이다. 이 점을 각별하게 챙겨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대상 자금 지원과 관련해서도 “필요한 곳에 적시에 충분한 공급이 이뤄져야한다”며 “기업을 지켜야 일자리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다. 일선현장 창구에서 자금지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금융권을 향한 격려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해 금융권도 어렵지만, 금융권 전체가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줘서 감사하다”며 “금융기관 대표자들이 정부에 건의할 것이 있으면 충분히 얘기해 달라. 정부는 금융권의 의견을 경청하고 도울 것을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더 어려운 상황이 오더라도 정부가 앞장서고 금융권이 함께하면 이를 극복하고 맷집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을 비롯해 5대 금융지주 대표들과 이동걸 KDB산업은행장 등 정책금융기관장들이 모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금융기관장들과 간담회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