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경예산안 관련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0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천지일보 DB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이재갑 고용노동부(노동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어려움을 조기에 극복하고, 기업과 우리 경제가 다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노사가 힘을 합쳐 최대한 고용을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6일 노동부 코로나19 위기 대응 태스크포트(TF) 회의에서 이 장관은 “코로나19 사태로 기업들이 감원 등 고용 조정을 할 경우 경제 회복 동력이 약해질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먼저 지난 2주간 진행된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대해 언급하며 “경제활동 위축이라는 어려움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노동시장의 어려움도 점차 가중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고용 조정을 통해 노동시장에서 이탈하는 국민이 늘어날 경우 취약계층의 생계유지 및 구매력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며 “위기 이후 우리 경제와 노동시장이 빠르게 회복해나갈 수 있는 동력을 약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다행히 많은 사업장에서 고용 조정보다는 휴업·휴직 및 근로시간 단축 등을 활용해 고용을 유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사업장을 위해 4~6월간 한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을 90%까지로 상향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은 경영난으로 고용조정이 불가피하게 된 사업주가 휴업·휴직 등 고용유지조치를 하는 경우, 정부가 유급 휴업·휴직 수당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다.

아울러 노동부는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노동관서의 조직 개편에도 나섰다.

이 장관은 “급증하는 업무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방관서 업무처리 체계를 혁신적으로 재편하고자 한다”며 “‘긴급사무조정지침’을 재량으로 마련해 즉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조직관리지침을 최대한 활용해 필요할 경우 지방관서별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업무처리 인력도 신속하고 유연하게 활용하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