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제16교구본사 고운사 주지 자현스님이 사찰공금횡령 의혹 및 승풍실추 등의 의혹으로 직무정지를 당했다. 이에 따라 고운사 주지 직무는 부주지 등현스님이 맡는다.

교계 언론에 따르면 조계종 중앙징계위원회는 최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제6차 회의를 열고 자현스님에 대한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직무정지 기간은 소청심사위원회 또는 호계원 결정이 확정되는 날까지다.

자현스님은 교구본사주지 당선 직후 연미사 봉정사 주지 품신을 둘러싼 논란 속에서 폭력 의혹, 여종무원과 성추문 의혹이 불거졌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사찰공금횡령 의혹까지 받았다. 최근에는 안동 봉정사 주지로 있던 2007년부터 10여년간 총무원에 보고되지 않은 사찰명의 통장을 개설해놓고 수억 원의 돈을 회계장부에 기입하지 않고 사용해 온 의혹을 받았다.

이날 중앙징계위원회는 자현스님과 관련해 ▲성추문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않는 점 ▲폭행 의혹이 제기된 소임자를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점 ▲안동 봉정사 주지 시절 공금횡령 의혹이 제기된 점 ▲고운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신도를 폭행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점 등을 고려해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중앙징계위원회는 “자현스님이 각종 의혹으로 지역불교계 뿐 아니라 교구와 종단의 위상까지 실추시켰다”며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무정지 결정이 나오자 고운사 정상화비상대책위(공동위원장 도륜스님)는 입장문을 내고“중앙징계위의 직무정지 결정은 자현스님의 비리 문제가 의혹이 아닌 사실로 입증된 것”이라며 “자현스님의 즉각 사퇴와 고운사 임시교구종회를 소집해 직무대행을 선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고운사 신도대표들은 지난 2월 10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안동·의성지역)신도들이 자현스님의 패륜적 행위를 고발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돌입한지 1주일도 되지 않아 동참자가 6000여명에 이르렀다”며 신도들이 동참한 탄원서를 총무원 총무부와 호법부에 각각 전달했다.

자현스님과 함께 성추문 및 폭행 의혹에 대해 핵심관계자로 거론됐던 전 고운사 총무국장 성오스님은 1월 16일 서울 종로구에 있는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운사 사태에 대한 참회의 글’을 통해 논란에 책임을 지고 총무국장직에서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