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천지일보 2019.6.20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천지일보 2019.6.20

“세부적인 대책, 발표할 만한 사항 없어”

재외선거 사무 중단엔 “외부적 요인 때문”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시행이 채 하루도 남지 않은 등 사실상 현실화된 가운데 외교부가 이에 대비해 “범정부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외교부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정부는) 무급휴직 가능성에 대해 엄중하게 주시하면서 범정부적으로 가능한 대책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무급휴직은 통보상으로는 내일 시작되겠지만 방위비 분담 협상은 협상대로 진행돼야 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조속한 타결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정부의 세부적인 대책과 관련해선 “범정부적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것만 알고 있다”며 “외교부에서 발표할 만한 사항은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주한미군사령부는 방위비 협상 타결 지연을 이유로 지난 25일 한국인 근로자에게 개별적으로 ‘무급휴직 최종 결정 통지서’를 발송했다. 주한미군 내 한국인 직원은 9000여명으로 이 가운데 4000여명이 관련 통지서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주한미군은 생명, 보건, 안전, 주한미군 임무수행에 필요한 필수 인력을 남기고 나머지는 무급휴직을 강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외교부는 재외선거 사무가 중단된 데 대한 입장도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선거가 안타깝게도 중지가 돼서 참정권 행사가 제한된 것은 외부적 요인 때문”이라면서 “이동제한이 있고, 아울러 줄을 길게 서서 투표를 하는 것에 대한 제약이 있어서 그렇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표 재개 가능성 여부엔 “각국의 상황을 보고 결정할 일”이라면서 “더 나아가 거소투표 등도 법에 규정돼있는 사항으로 유관기관에서 판단해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