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나오고 있다. 2019.12.03. (출처: 뉴시스)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장례식장에 마련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수사관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나오고 있다. 2019.12.03. (출처: 뉴시스)

휴대전화 확보 이후 4달 만

경찰, 포렌식 작업 공유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관련 수사를 받던 중 숨진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소속 검찰 수사관 A씨의 휴대전화 잠금이 4개월 만에 풀렸다. 관련 의혹 규명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국가디지털포렌식센터(NDFD)는 최근 A수사관의 휴대전화인 ‘아이폰X(텐)’의 비밀번호를 풀었다.

A수사관은 청와대 근무 당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이끌던 이른바 ‘백원우 특감반’ 소속 행정관으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고발 사건의 주요 참고인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A수사관은 지난해 12월 1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 출석을 앞두고는 서울 서초구 한 사무실에서 돌연 숨진 채 발견됐다.

이후 검찰은 서울 서초경찰서 등을 압수수색해 A수사관의 휴대전화와 자필 메모 등 유류품을 가져갔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강력 반발했다. 이미 경찰이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이 나선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일부 경찰 측에선 검찰이 무언가를 감추려 하는 게 아니냔 의심도 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휴대전화를 돌려받기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이를 두 번이나 반려했다.

그러나 검찰은 휴대전화를 확보하고도 잠금 해제를 하지 못해 애를 먹었고, 몇 달이 지난 이날에서야 잠금 해제에 성공했다.

대검이 진행한 휴대전화 잠금 해제 과정엔 서초경찰서 측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검찰과 디지털포렌식 작업을 공유하면서 사망 사건 수사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지난 1월 29일 백 전 비서관을 비롯해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 13명을 기소한 바 있다. 재판은 총선 영향을 우려해 모두 총선이 열리는 4월 15일 이후로 잡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