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내달 6일 예정대로 각급 학교 개학 여부와 관련해 대다수 시도교육감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오는 30∼3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3차례 연기된 개학을 내달 6일 예정대로 할지 최종 결정하기에 앞서 마련됐다.

정 총리는 간담회에서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하에 개학이 이루지기 위해선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 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 방역체계·자원 등이 충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개학 예정일 이전까지 코로나19 확산세를 확연하게 저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개학 시기나 형태와 관련해 정 총리는 “방역 차원에서의 안전성과 학생의 학습권 보호 원칙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개학에 대한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방역관리 강화, 원격교육 준비도 제고, 유사시 상황별 대응전략 마련 등 개학 준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복수의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간담회에서 참가자 대다수는 매일 100명 안팎으로 나오고 있고 특히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 단계로 유지되는 상황에서 등교 개학은 무리라는 의견이다.

교육감들이 수렴한 각 지역 교원·학부모들의 여론 역시 내달 6일 등교 개학은 어렵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또한 정부가 행정안전부를 통해 조사한 지역사회 여론 역시 4월 6일 등교 개학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역시 간담회에 앞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아직 4월 6일 개학에 대해선 여러 우려가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이날 간담회에서는 온라인 개학 방안도 논의됐다. 온라인 개학을 할 경우 ▲시기와 범위를 학년별로 순차 조정하는 방안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번 주말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30∼31일 중 4월 6일 개학 여부를 확정을 발표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