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코로나19 극복 의지를 더욱 굳게 다진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애국심이야말로 가장 튼튼한 안보다.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의 기반”이라며 “군 장병의 가슴에 서해 수호 영웅들의 애국심이 이어지고 국민의 기억 속에 애국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한, 우리는 어떠한 위기도 극복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립 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5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취임 후 처음으로 찾아 “오늘 서해수호의 날을 맞아 불굴의 영웅을 기억하며, 코로나19 극복의 의지를 더욱 굳게 다진다”며 “우리의 애국심은 대한민국을 더욱 튼튼하고 큰 나라로 만들 것이며, 국제사회와의 협력 속에서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역사를 기록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앞에서 우리 군과 가족은 앞장서 애국을 실천하고 있다. 46용사 유족회와 천안함 재단은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와 성금을 전달했다”며 “아픔을 디딘 연대와 협력의 손길이 국민의 희망이 되었다. 신임 간호장교들과 군의관들은 임관을 앞당겨 코로나19의 최전선 대구로 달려갔다”고 말했다.

이어 “서해수호 영웅의 정신이 우리 장병들의 마음속에 깃들어 있다. ‘국민의 군대’로서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정신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며 영웅들도 자랑스러워할 것이라 믿는다”며 “싸우면 반드시 이겨야 하고,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다면 우리는 그 길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가장 강한 안보가 평화이며, 평화가 영웅들의 희생에 보답하는 길”이라며 “정부는 강한 안보로 반드시 항구적 평화를 이뤄낼 것이다. 확고한 대비태세로 영웅들의 희생을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군을 신뢰하고 응원하는 국민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길을 열어갈 것이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을 위한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제2연평해전의 전사자들은 한때 법적으로 전사가 아니라 순직으로 처리됐다. 참여정부에서 전사자 예우 규정을 만들었지만, 소급 적용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2018년 7월, 마침내 제2연평해전 전사자 보상 특별법 시행령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16년 만에 제2연평해전의 용사들을 전사자로서 제대로 예우하고 명예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며 “참으로 뜻깊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난해 12월에는 순직유족연금 지급기준을 개선해 복무 기간과 상관없이 지급률을 43%로 상향하여 일원화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진정한 보훈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이 명예와 긍지를 느끼고, 그 모습에 국민들이 자부심을 가질 때 완성된다”며 “국가는 군의 충성과 헌신에 끝까지 책임져야 한다. 진정한 보훈으로 애국의 가치가 국민의 일상에 단단히 뿌리내려 정치적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