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천지일보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천지일보

연구계획 사전보고토록 검토

연구윤리포럼 정책연구 발표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미성년 자녀 논문 끼워넣기’ 등과 같은 연구부정을 막고자 교육부가 연구저자 등을 대학 등에 의무적으로 사전 보고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7일 오후 2시 대학연구윤리협의회, 학술단체총연합회와 함께 온라인으로 ‘2020년 제1차 연구윤리 포럼’을 열고 이 같은 연구윤리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교육부는 작년 5월 발표한 ‘대학 연구윤리 확립 및 연구관리 개선방안’ 주요 추진과제와 관련된 연구윤리 관련 정책연구를 실시했다. ‘국내 연구윤리 최신 이슈 공유 및 정책 방향 모색’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각 연구자는 연구한 결과를 공개한다.

포럼에서 이인재 서울교대 교수는 ‘미성년 논문 저자 참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자녀나 배우자 등 이해관계자가 논문 저자로 참여할 시 연구계획을 의무적으로 사전보고하도록 하는 방안을 포함한 ‘논문저자 지침’ 개정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강낙원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장은 5년 주기로 실시하는 대학 기관인증평가에 연구윤리 지표를 반영하는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조진호 연구윤리정보센터 연구원과 이효빈 대학연구윤리협의회 집행이사는 대학과 학회에서 자체적으로 연구윤리 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할 시 반영하고 준수해야 하는 내용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결과를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에 참여하는 발제자들의 발표 내용은 촬영실에서 온라인으로 실시간 송출된다. 질의응답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2020 연구윤리 포럼은 유튜브 채널(youtu.be/eC9spGjOdXI)에서 볼 수 있다. 포럼 후 녹화영상은 한국연구재단(www.nrf.re.kr)과 연구윤리정보센터(www.cre.or.kr) 홈페이지에 탑재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책연구 결과에 대한 현장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상반기 중 가이드라인을 배포하는 등 정책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라며 “상시적으로 연구윤리 사안을 다룰 수 있는 ‘연구윤리지원센터’도 올해 안에 한국연구재단 내 설치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