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인영 원내대표 및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총괄본부장.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코로나19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이인영 원내대표 및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총괄본부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방역 강화를 위해 국내 특별입국자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 “일부 입국자들은 방역지침을 따르지 않는 일도 있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정부는 해외입국자와 확진자들을 엄정하게 관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위원장은 “국내 확진자 증가세가 완만하지만 안심할 수 없다”며 “특히 4월 6일 개학이 예정대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해 정부가 발표할 안전생활지침을 모든 국민께서 실천해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비공개 회의 종료 후 브리핑에서 이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우리 국민들 가운데 확진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신규 확진자 가운데 해외 입국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놀랍도록 높아지고 있다”면서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지만 그것을 더 엄격하게 시행하도록 정부와 협의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앱을 통해서 관리가 되고 있고 자가 격리가 있을 것인데 그런 모든 것을 더 엄격하게 하자는 것”이라며 “불행하게도 그런 방역 지침을 따르지 않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런 분들에 대해 단호하게 지침을 이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한 개인의 자유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다수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과 수도권은 (자금을) 지원받으려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많기 때문에 업무가 폭증한다”며 “인력확충, 은행 위탁, 면책 범위 확대, 절차 간소화 등을 대담하게 해 수요 폭증에 부응해야 한다는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현장에서 미뤄지고 있다고 느끼는 국가사업들에 대해서도 조기 발주를 서두르기로 했다”며 “설령 당장 그 일에 착수하지 않더라도 미리 발주함으로써 현장의 숨통을 틔워주는 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확대 대책에 대해서는 “제도가 충분히 포착하지 못하는 고용 위기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들여다보면서 제도를 계속 보완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서 이낙연 위원장, 이인영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김진표 비상경제대책본부장, 조정식 정책기획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박능후 장관과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 등이 청와대에선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자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