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는 라임자산운용 사건 일체 보도하지 않아”

“JTBC, 코로나 차단 실패 책임 특정종교에 전가”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공영방송과 언론이 4.15총선이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왜곡된 총선 여론조사를 통한 여론조작에 매달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디어연대(공동대표 이석우·조맹기·황우섭)는 주요방송과 공영언론 연합뉴스를 대상으로 15~21일 7일간 보도 내용을 분석한 ‘팩트체크+12주차 보고서’를 통해 23일 이같이 밝혔다.

KBS는 한국일보와 공동으로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진행한 지난 15일자 총선 여론조사 보도에서 노골적인 여론조작 행태를 드러냈다고 미디어연대는 지적했다.

미디어연대에 따르면, KBS는 원주갑 선거구에서 3파전을 보인(지역 유력일간지 강원일보 3월 16일자) 이광재, 박정하, 권성중 3명의 후보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해야 했는데, 무소속 권성중 후보를 제외한 이광재, 박정하 두 후보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이광재 후보에게 유리한 조사를 끌어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출마하는 권 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수백표의 간발의 차로 낙선한 유력주자다.

반면 인천 동구미추홀구을 선거구에선 미래통합당을 탈당해 출마하는 유력 무소속 후보를 포함시키는 이중기준을 적용했다. 민주당 남영희 전 행정관과 통합당 안상수 후보 외에 무소속 윤상현 의원을 포함시켰다.

미디어연대는 “KBS는 이런 작위적인 조사대상 후보 선정을 통해 민주당 표는 분산되지 않고 통합당은 표가 분산되도록 해서 두 곳 모두 여당 후보가 1위가 되는 결과를 만들어 보도했다”며 “의도적인 여론 조작이라는 의혹을 벗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MBC ‘뉴스데스크’도 선거전이 본격화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지난 16일 여권 후보가 1위라는 여론조사 결과를 이례적으로 코로나 기사를 밀어내면서까지 톱기사로 2건 연속으로 보도하는 적나라한 정권 나팔수적 행태를 노출했다고 미디어연대는 지적했다.

미디어연대는 또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관련 사건 기사는 1주일 내내 주요기사(코로나 기사 제외한 첫 기사)로 6건이나 연속 보도한 반면 재개된 조국 재판 기사와 조국 딸 인턴 비리 등으로 사임한 최강욱 청와대 비서관 관련기사는 단 2건에다가 일방적으로 검찰을 비판하는 시각으로 보도하는 편파성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MBC는 현 정권 실세 연루설까지 나오는 단군 이래 최대인 1조원대 금융사기 사건 라임자산운용 사건에 대해 각 신문·방송이 주요기사로 보도하고 있는데도 일체 보도하지 않는 정권 친위대적 행태를 보였다.

종편 JTBC ‘뉴스룸’의 경우 특정종교에 대한 차별과 이를 통한 정부의 코로나 차단 실패 책임을 전가하는 보도행태를 보였다고 미디어연대는 지적했다.

뉴스룸은 지난 15일 <대구·경북 일부 ‘특별재난지역’ 지정… 감염병 첫 사례>라는 제목의 보도를 통해 ‘정부의 이번 결정은 대구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차원에서 조속히 극복하려는 의지가 담겼습니다’라며 ‘다만, 코로나19 확산에 큰 영향을 미친 대구 신천지 교인도 지원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됩니다’라고 했다.

미디어연대는 “신천지 교인이 바이러스를 확산하는 데 일정 영향을 미쳤다고 하더라도 코로나 발병은 결국 외부요인(중국)에서 온 것이고 신천지 신도도 정부가 돌봐야 할 국민”이라며 “헌법 제11조(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위반이자,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제7조 방송의 공적책임, 제29조 사회통합, 제32조 신앙의 자유 존중) 위반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친문, 친조국 여권세력이 노골적인 적대감을 드러내는 윤석열 검찰총장 장모 은행잔고 위조 의혹 사건에 대해 이례적으로 사흘간 집중 과잉보도하면서 친문·친조국 방송임을 드러냈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