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용어인지 공산주의 용어인지 들어본 적 없어"

(서울=연합뉴스) 정 열 기자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이익공유제에 대해 "사회주의 용어인지 공산주의 용어인지 도무지 들어본 적이 없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재계를 대표하는 이 회장이 이익공유제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평소 그답지 않은 직설적 표현까지 동원해가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이 회장은 10일 오후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 회의에 참석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익공유제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어릴 때부터 기업가 집안에서 자라 경제학 공부를 해왔으나 이익공유제라는 말은 들어보지도 못했고 이해도 안가고 도무지 무슨 말인지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어 '이익공유제에 대한 부정적 입장이란 뜻이냐'고 묻자 "부정적이다 긍정적이다를 떠나서 도대체가 경제학 책에서 배우지도 못했고 누가 만들어낸 말인지 사회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자본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공산주의 국가에서 쓰는 말인지 모르겠다는 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현 정부의 경제성적표를 몇점 정도를 주겠느냐'는 질문에는 "참 어려운 질문"이라고 전제한 뒤 "계속 성장을 해왔으니 낙제점을 주면 안되겠죠..과거 10년에 비해 상당한 성장을 해왔으니.."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의 유가 급등세에 대해서는 "걱정이다. 절약하고, 열심히 벌고, 뛰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