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가 28일 오전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경남도) ⓒ천지일보 2020.2.28
(제공=경남도) ⓒ천지일보DB

12일 후 7일 동안 85번 외 확진자 없어

82명 확진자 중 퇴원자는 총 28명

김 지사 '긴급재난소득 필요하다' 강조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지난 12일 이후 7일 동안 85번(16일) 확진자 외에는 경남 도내 추가 확진자는 없다. 지금까지 82명의 확진자 중 퇴원자는 총 28명이다.

19일 현재 3명(17번, 75번, 82번)의 확진자가 퇴원을 준비하고 있다. 경남에 자가격리자 수는 지난 3월 2일 1462명을 정점으로 매일 감소해 현재 57명으로 줄었다. 추가확진자는 없으며 경남 도내 확진자는 총 82명이다.

김경수 지사는 오전 11시 브리핑에서 수도권 등 소규모 집단 감염은 계속되고 있어 경남에 확진자 발생이 현재 소강 국면이라 해도 결코 안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집단시설·다중이용시설 이용과 종교집회, 집단행사 자제 등 사회적 거리 두기를 통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했다. 일상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긴 인내심이 필요하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개인위생 수칙도 잘 준수해 주시길 당부했다.

김 지사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긴급재난소득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중위소득 이하 가구 100%에 대해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추경과 기존 지원과 중복을 제외하고 최대한 공평한 피해지원이 될 수 있도록 대상과 범위에 대한 검토가 현재 막바지에 있어 확정되는 대로 발표할 예정이다.

선별적 긴급재난소득만으로는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끌 수는 있지만, 코로나 경제위기를 극복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중앙정부에서 보편적 긴급재난소득을 추진해 주길 간곡히 요청했다.

그는 “모든 국민에게 먼저 지급하고 고소득층에 대해서는 사후 세금을 통해 환수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제안했다. 19일 오전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가 열리고 있어 감세와 규제개혁 등 다양한 경제위기 극복 방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전 세계적으로도 긴급재난소득 지급이 가장 현실적인 경기부양 방안이라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도 여야가 모두 1000달러 현금 지급 방안에 공감하고 있다며 국민에게 직접 지원하는 긴급재난소득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수 지사는 정부가 보편적 긴급재난소득을 논의하는 동안 경남도는 필요한 부분에 먼저 피해지원을 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