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대 중국인 유학생들 격리 해제 후 사진. (제공: 국립목포대학교) ⓒ천지일보 2020.3.18
목포대 중국인 유학생들 격리 해제 후 사진. (제공: 국립목포대학교) ⓒ천지일보 2020.3.18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국립목포대학교가 중국 유학생들이 지난 14일부로 모두 격리 해제됐다고 17일 밝혔다.

목포대에 따르면 지난 2월 5일 코로나19 감염사태에 대해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총장이 위원장인 비상대책위원회는 내부적으로 각 기관 간의 신속한 보고 및 협조뿐만 아니라 외부기관(전라남도청, 목포시청, 무안군청, 보건소, 경찰서)과의 신속한 연락망을 구축해 중국 유학생 입국에 따른 수송 대책, 격리공간 마련, 식사 및 위생용품 제공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고 대응했다.

특히 중국인 유학생을 담당하는 관계부서인 국제교류교육원(최재민 원장)은 중국 현지의 유학생과 한국 거주 유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연락망을 신속하게 구축했으며 중국 유학생들이 목포대에 안전하게 입국하도록 조처했다. 또 격리 기간 중국인 유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필요 물품 등을 수시로 점검해 지원했다.

중국에서 들어온 유학생들은 2주간 목포대가 마련한 격리 시설(대외협력관)에서 식사, 위생용품 등을 지원받으며 주기적으로 발열 체크와 기타 이상 증상을 확인했다. 격리 기간인 2주 동안 발열 및 이상증세를 나타내는 중국인 유학생은 없었다. 지난 14일 중국 유학생 5명의 격리 해제를 끝으로 목포대 중국인 유학생 모두 격리 해제됐다.

설여관 중국 유학생회장(경영학과 석사 1년)은 “중국 속담에 ‘설중송탄(雪中送炭, 한겨울 추위를 견딜 수 있는 귀한 땔감을 보낸다)’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다”며 “박민서 총장님과 직원 선생님들의 따뜻한 배려와 관심 덕분에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목포대는 음성판정을 받은 후에도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는 경우가 드물게 발생하고 있어 격리 해제 후에도 중국인 유학생들에 대해 지속해서 관리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