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0.3.17
삐에스몽테 베이커리에 마련된 프리지아 자율 판매대.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0.3.17

화훼농가 살리기 동참한 수원시와 업체 

프리지아 판로 열어준 이웃 베이커리

[천지일보 수원=이성애 기자]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 ‘봄이 왔지만 봄 같지 않다’는 수천 년 전의 시구가 2020년 봄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제법 길어진 낮 시간과 따뜻한 햇볕은 나들이를 하고 싶게 만들지만, 각자의 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꽃은 피었다. 코로나19로 졸업식도 입학식도 못해 판로는 없지만, 코로나19와 상관없이 피어난 꽃은 ‘그래도 봄이 오고 있다’고 보는 사람에게 위로를 건넨다.

특히 수원시에서는 급격하게 소비가 위축된 화훼농가를 살리기 위해 공공기관은 물론 지역 내 업체 등이 발 벗고 나서 새로운 희망을 싹틔우고 있다.

“꽃 보고 답답한 마음 힐링하세요”

“코로나19로 집에만 있기 답답하지만 꽃을 사니 봄이 온 게 느껴져 힐링되네요.”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에 위치한 한옥베이커리 ‘삐에스몽테’에는 최근 빵과 음료 외에 꽃을 판매하는 공간이 생겼다. 입구에 들어서며 가장 먼저 반기는 것은 빵이 아닌 꽃이다.

평소 꽃을 좋아하던 우 대표는 코로나19가 확산되며 화훼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뉴스를 접한 뒤 지역 내 화훼농가에 도움의 손길을 뻗었다.

꽃을 팔아 얻는 금전적 이익은 없다. 대신 하루에 2번씩 물도 갈아줘야 하고, 기온이 높아지면 얼음도 넣어주고, 손님들이 포장하기 어려워하면 포장도 대신해 주고, 물을 흘리는 경우 바닥을 더 자주 닦아야 하는 등 매장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하는 불편도 있다.

베이커리에서 프리지어를 구매한 김현주씨는 “코로나19 때문에 밖에 나가지 못해 답답한데 꽃을 사서 지인들에 나눠주니 다들 너무 활기가 생겼다고 좋아한다”며 “어려운 화훼농가도 도우면서 기분도 좋아지니 일석이조가 따로 없다”고 전했다.

이런 반응 덕분에 대한제과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우 대표는 협회 소속 대형 베이커리에 화훼농가 돕기를 제안해 판매처가 늘어나기도 했다.

우 대표는 “베이커리 역시 매출 감소로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지역 농가에 희망을 줄 수 있어 다행”이라며 “꽃이 새롭게 피는 모습을 보며 많은 사람이 새로운 희망을 얻고 힘을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0.3.17
13일 선별진료소 근무자들에게 전달된 염태영 시장의 편지와 꽃. (제공: 수원시) ⓒ천지일보 2020.3.17

화훼농가 살리기 나선 수원시 공공기관

화훼농가의 극심한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가기 위해 수원시도 화훼농가 살리기에 팔을 걷어붙였다.

특히 염태영 수원시장은 코로나19의 최전선에서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희생하고 있는 선별진료소 근무자 60여 명에게 편지와 함께 프리지어를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화이트데이를 앞둔 지난 13일 자로 전달된 편지에는 “감사합니다. 누구도 선뜻 감내하기 힘든 희생을 수원시민 모두와 함께 기억하고 응원하겠습니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뿐만 아니라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 내 화훼농가가 생산한 꽃을 활용해 행정기관과 주변, 거리 화단 등에 꽃을 심어 봄을 재촉하도록 각 부서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수원시 각 부서에서 절화와 화분, 초화류 등을 활용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각 단체에도 꽃 소비 촉진에 대한 협조를 구해 판매량을 늘리기로 했다.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화훼농가가 힘을 낼 수 있도록 꽃 소비 촉진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실질적인 화훼 수요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