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왼쪽)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면담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왼쪽)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찾아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면담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3.12

행정조사 통해 479명 새로 발견?

신천지 “주소지 기준과는 다르다”

검찰 조사 “명단 차이 없다” 결론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대구시가 ‘신천지 신도 명단 누락 의혹’과 관련해 행정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행정착오로 발생한 신도 명단 숫자 차이를 신천지 측의 자료 누락인 것처럼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행정조사를 통해) 확보한 53건의 교인 명부와 각종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2020년 1월 기준 신천지 12개 지파 교인 수는 교육생과 중고등학생, 유년부 신자를 제외하면 전국적으로 19만 3953명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이 중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한 다대오 지파 교인 수는 1만 3029명이며 대구교회 소속 교인은 9007명으로 파악됐다”며 “대구시에서 이미 관리하고 있는 대구거주 교인 8528명보다 479명이 많은 숫자”라고 말했다.

이어 “479명 중 일부는 기 명단을 제출하지 않은 교인이고, 나머지는 대구에 주소를 두지 않은 타지역 거주 교인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결국 권 시장은 대구시에서 행정조사를 통해 기존 신천지에서 제출한 명단과 다른 9007명의 신도 명단을 파악했다고 강조한 것이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대구시가 앞서 발생한 행정착오를 또 다시 반복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앞서 신천지는 지난 2일 기자회견을 통해 “신천지(교회)는 성도 분류를 주소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파와 교회 단위로 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각 교회로 명단을 요청하면 (질병관리본부가 공유한) 주소지 기준과는 당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

대구시의 경우에도 대구시가 신천지 ‘대구교회’에 요청해 받은 교인 명단은 주소지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질본이 주소지 기준으로 제공하는 명단과 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런 행정적 착오를 구분하지 못하고 마치 신천지가 명단을 일부러 누락시킨 것처럼 오해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지난 16일 권 시장의 발표는 마치 대구시의 행정조사를 통해 기존에 누락됐던 인원이 발견된 것인 양 언론에 비춰졌다.

해당 브리핑을 취재한 ‘연합뉴스TV’는 ‘신천지 또 신도·시설 누락 드러나…은폐 어디까지?’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대구시가 행정조사를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500명 가까운 새신도 명단이 또 나왔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해당 언론에서 언급한 ‘새신도’라는 479명은 새로 발견된 것이 아니라 이미 질병관리본부에서 보유하고 있는 명단에 포함된 인원도 있었던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대구시가 기존에 ‘거주지’와 ‘교회등록자’의 서로 다른 기준으로 발생한 행정적 착오로 나온 의혹을 다시 꺼내들며 언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편 중대본이 최근 신천지본부에 대한 행정조사를 통해 추가 자료를 확보, 검찰이 포렌식 분석을 진행했으나, 신천지가 기존에 제출한 자료와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이로써 검찰의 강제수사 필요성 논란은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