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16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국책연구원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이 16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국책연구원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국책연구원장 간담회 주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6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실물경제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수출 역시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성 장관은 이날 국책연구원장들과의 긴급 간담회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성 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실물경제 전반으로 확산되고 지속기간과 파급영향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유가 하락도 우리 경제와 수출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공급망의 교란 요인에 대해서 철저하게 점검하면서 공급망 다변화, 국내 생산 확대를 통해 외부충격으로 인한 생산과 수출 차질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이후를 위한 준비에도 속도를 내 기업의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게 밀착 지원하고 규제 혁파에 앞장설 계획이다. 국책연구원장들은 현 상황의 엄중함을 공감하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현 상황이 금융 부문 시스템 위험으로 증폭될 가능성이 아직은 높지 않으나 글로벌 공급망 충격은 상당하다고 진단했다.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의 도산 방지를 위해 유동성을 공급하는 동시에 취약계층 소득 지원, 신산업 친화적인 조세정책을 설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산업연구원(KIET)은 수출 감소와 생산 부진 등이 불가피하다며 기업의 경영 애로와 수익 악화에 대응하는 정책 지원과 함께 V자형 회복을 목표로 적극적인 내수 진작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코로나19는 경제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위축시키는 점에서 과거 위기 사례와는 차원이 다르다고 진단하면서 주요 20개국(G20)을 활용한 국제 정책 공조, 투명하고 적극적인 정책소통 등을 통해 국내외적인 불안 요인 해소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KEEI)은 최근 유가 하락은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급감, OPEC+(석유수출국기구와 주요 10개 산유국의 연대체)의 감산 합의 실패 등에서 비롯했다며 저유가의 긍정적 파급효과 확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산업부는 이날 점검하고 논의한 사항을 바탕으로 실물경제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