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문부과학성은 독도(일본명 다케시마) 영유권 주장을 한층 강화한 채 올해부터 사용될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연합)

日 왜곡 교과서 3월말, 검정 통과 예정
韓 올해부터 전국 학교서 독도교육 실시

[천지일보=장요한 기자]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다음 세대까지 이어가기 위해 영토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교과서 검정이 3월 말에 예정돼 있어 관련자들은 그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본이 1990년대까지는 ‘일본과 한국 간 독도 문제가 있다’는 정도로 독도 관련 기술을 자제해왔으나 2000년대 접어들면서 독도 영유권 주장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일본은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를 통해 노골적으로 독도가 자국의 땅이라고 기술해 미래 세대에게 주입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다. 실례로 2003년 고교 최신일본사(명성사판)에 ‘다케시마(일본 독도 명칭)가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처음으로 기술됐다.

이어 2005년 중학교 공민(후쇼사판)과 2007년 고교 현대사회(다이이치가큐수사판)에는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 점거했다’고 기술됐다.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남상구 박사는 “2008년 7월 일본이 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북방영토’와 같이 일본의 고유 영토로 다루도록 명기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문무과학성이 내는 ‘학습지도요령 해설서’는 교과서 검정 기준이기 때문에 각 출판사들은 검정을 통과하기 위해 이 기준에 맞춰 책을 낸다.

독도를 일본 영토로 기술한 교과서가 많아지게 된 것. 이번 3월 말 발표되는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도 이 같은 맥락에서 왜곡된 역사 교과서가 통과될 가능성이 높게 측정되는 연유이기도 하다.

일본은 독도 외에도 러시아와 중국과의 영토 갈등을 겪고 있다. 러시아와는 홋카이도 북쪽에 있는 4개 섬(일본에서는 ‘북방 영토’라고 부름), 중국과는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영유권 다툼을 벌이고 있다.

그렇다면 일본의 왜곡 교과서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걸까.

남상구 박사는 “정부가 직접 나서면 일본 측에서 내정간섭이라고 역이용할 수 있다”며 “한일 양국의 시민단체와 연계해 왜곡 교과서 채택을 저지하는 운동을 벌일 것”이라며 “검정 교과서 내용을 분석해 시정 요구안을 만들어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 박사는 또 “학생이나 일반인, 외국인이라도 방문해 독도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독도 교육 홍보관’이 필요하다”면서 “단순히 박물관 개념이 아니라 교육시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행인 것은 올해 신학기부터 전국의 초중고교에서 독도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는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학교별로 배워야 할 독도 교육과정을 직접 개발해 보급했다.

양정고 이두형 역사 교사는 “통상적으로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단순히 소개하는 것에 그쳤다면 앞으로는 ‘독도가 왜 우리 땅’인지, 독도의 중요성과 가치 등도 학년별 수준에 맞게 교육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학생들에게 좀 더 깊이 있는 독도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