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 쪽, 소비자물가 4.5%… 인플레 가시화
동결 쪽, 중동사태 등 경기 둔화 리스크 有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소비자 물가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는 가운데 오는 10일 예정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정례회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달 기준금리를 연 2.75%로 유지한 금통위가 이달에는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만일 3월 기준금리가 인상될 경우 2008년 말 이후 처음으로 3%대로 올라서게 된다. 하지만 중동발 리스크·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동결할 여지가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달 초 발표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5%로 2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정부의 물가 목표치(3%)는 물론이고 한국은행의 중기 목표치인 3%±1%의 상단까지도 벗어난 수준이다. 게다가 중동 민주화 사태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여파로 상당기간 고물가 상태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리인상이 단행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엘지경제연구원 최문박 연구원은 “유럽 쪽에서도 한은의 금리인상을 지지하는 상황이고 현재 경기선행지수가 반등세로 돌아서는 등 경기 측면에서도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며 “소비자물가가 4.5%를 넘어선 데다 수요 측면에서의 인플레 압력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중동리스크나 저축은행사태 등이 불안요인이지만 단기적 성격이 짙고 크게 확산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최 연구원은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한 가계대출 이자 부담은 늘어나겠지만 거시적인 측면에서 금리정책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김완중 연구위원도 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 연구위원은 “지난달에 한 번 쉬었지만 물가가 계속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등 기대 인플레이션 측면을 고려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말했다.

가계부채 문제와 관련해선 “예상보다 많이 이뤄지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가 나오겠지만 관리를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은 과도하게 낮게 책정된 금리를 정상화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달리 동결 가능성을 주장하는 전문가들은 향후 경기 둔화 가능성에 초점을 맞췄다.

신동준 동부증권 투자전략본부장은 “물가도 우려가 되지만 단기적으로 중동 사태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경기 둔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인상을 차차 해야겠지만 이달 보다는 다음 달에 단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임희정 연구위원도 동결 쪽으로 표를 던졌다. 그는 담보대출과 연결지어 “저금리에서도 신용기준이 엄격한 상황이기 때문에 금리인상으로 인한 소비위축, 혹은 투자위축이 우려된다”며 “신중한 의미에서 인상보다는 동결 쪽이 낫지 않겠냐”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