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국인에 대해 입국규제 강화 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상응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2020.03.06.
[서울=뉴시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한국인에 대해 입국규제 강화 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의 상응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2020.03.06.

통합당 “정부, 다시 ‘반일 죽창가’ 꺼내들어”

민주당 “일본의 정치적 결정에 대응한 것”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여야는 7일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조치로 한국인 입국 제한을 강화하자 정부가 일본인 무비자 입국 중단 등으로 맞대응한 것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미래통합당은 반일 정서를 자극해 이득을 보려는 의도가 있다고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은 통합당은 어느 나라 정당이냐고 비판했다.

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해 8월 지소미아 종료 유예 카드를 쥐고 흔들어 국민의 반일감정을 자극해 이를 위기 타개책으로 삼으려 했던 정부였다”며 “질병의 진원지였던 중국에 문을 활짝 열어 초기 방역에 실패해 놓고서는 일본의 조치에 기다렸다는 듯 또다시 ‘반일 죽창가’를 꺼내들려 한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100여개에 이르는 입국금지국가에는 손을 놓던 정부다. 중국이 우리 국민들의 입국을 제한하고 격리하는데도 모르쇠로 일관하던 정부였다”며 “이것이 정치적 유불리에 오락가락하는 아마추어 정부의 민낯이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이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표명 관련 황교안 대표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14
미래통합당 김성원 대변인.  ⓒ천지일보 2019.10.14

이어 “외교에 있어서 불합리한 조치에는 단호히 대응할 필요가 있지만 지금의 정부조치가 과연 냉정한 현실 인식과 판단에 의한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외교는 철저히 국가의 실리를 위해 움직여야 하고 그 방향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하지만, 지금 정부의 조치는 실리는 커녕 과거 퇴행적이기까지 한 방책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통합당의 맹공에 민주당 허윤정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이 한국인 입국자와 무관하다는 점, 코로나19 대응실패로 아베 정권이 위기를 맞았다는 점, 도쿄올림픽 취소 목소리가 대두된다는 점에서 일본의 조치는 역학적 판단이 아닌 정치적 결정”이라며 “통합당은 어느 나라 정당이냐”고 비판했다.

허 대변인은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맞선 우리 정부의 대응을 두고 통합당은 ‘참으로 대단하다’며 조롱에 가까운 언사를 펼치고 있다”며 “일본의 조치가 옳다는 말이냐, 우리가 맞대응하면 안 된다는 주장이냐”고 따졌다.

그러면서 “외교는 철저히 국가의 실리를 위해 움직여야 하고 그 방향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는 통합당의 말은 백번지당하다. 정치도 정당도 마찬가지”라며 “통합당이 코로나19 종식을 위해 어떤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보였고 어느 국가의 실리를 위해 움직이고 있는지 돌아보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