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와 면담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일본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한국인 입국제한을 강화한 가운데,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초치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와 면담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입국제한 배경에 의문 생길 수밖에 없어”

日대사 “코로나 종식 결정할 중요한 시기”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일본의 한국인에 대한 입국제한 강화 조치에 대해 강경화 장관이 6일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강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로 도미타 대사를 부른 자리에서 “우리 정부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방역체계를 통해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해 관리하고 있음에도 일본 정부가 이런 부당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구나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 조치는 그 어느 나라보다 앞서 있는 우수한 검진능력, 그리고 투명하고 강력한 방역시스템을 통해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 성과를 일궈가는 시점에서 이뤄졌다는 점에서도 매우 부적절하며, 그 배경에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은 자국의 조치를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것이라고 설명할지 모르나, 누적검사 인원이나 인구대비 검사비율 등 객관적 통계는 우리의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방역역량과 노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며 “오히려 우리는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 등 일본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우려를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번 일측의 조치는 참으로 비우호적일 뿐만 아니라 비과학적이기까지 한 것으로 일본 정부가 객관적 사실과 상황을 즉시하면서 이를 조속히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일측이 철회를 하지 않을 경우,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미타 대사는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 주의 깊게 잘 들었다”며 “정확히 본부에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도미타 대사는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일본의 상황은 장관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앞으로 1~2주간이 코로나19 감염증을 종식시킬 수 있을지가 달려 있는 중요한 시기에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9일부터 자국으로 입국하는 한국인에 대해 14일 동안 격리시설 대기, 무비자 입국금지 등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