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총무부장 금곡스님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부장 금곡스님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에 대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고 매순간을 골든타임이라 여기며 위기의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정치권을 비롯해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조계종 총무원 총무부장인 금곡스님은 6일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원행스님 명의의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조계종 담화문’을 발표했다.

담화문에서 스님은 “시비와 갈등을 멈추고 사회의 안정을 도모해 국가적 비상사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불교적 세계관이라는 ‘인드라망’을 언급하며 국민이 인드라망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청했다. 금곡스님은 “불교에서는 우리가 사는 세계를 인드라망의 세계라 부른다. 세상의 모든 존재들이 서로 연결돼 온 세상으로 퍼지는 법의 세계를 뜻하는 말”이라며 “이와 같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은 인드라망과 같아 서로가 연결돼 서로를 비추어주는 세계다. 힘들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게나마 응원을 보내는 마음이 바로 인드라망의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금곡스님은 조계종이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당국에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님은 “현재 종단은 재단법인 아름다운 동행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가 극심한 지역과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운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지원계획을 수립, 지역 주민을 위한 응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계종은 오는 10일부터 이달 말까지 동국대학교 일산병원 및 강북삼성병원, 국립중앙의료원 등 종로구 소재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의료진에게 사찰음식 도시락을 지원한다.

12일 오후 2시 수성구청에서는 1억 3000만원 상당의 생수 500ml 20만개를 대구·경북 지역에 지원하는 전달식을 가질 예정이다.

아울러 조계종은 오는 20일까지 법회 등 대중들이 참석하는 행사를 모두 취소하고 구호 확동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조계종은 현재 아름다운동행 단체와 함께 모금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모금은 4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모금액은 대구·경북 지역에 지원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