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구룡동성당이 천안시의 방역에 적극 동참한다며 보내온 손편지.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 2020.3.6
천안구룡동성당이 천안시의 방역에 적극 동참한다며 보내온 손편지. (제공: 천안시) ⓒ천지일보 2020.3.6

천주교… 9일까지 모든 미사를 잠정 중단
교회 정기 예배 연기, 온라인 예배로 대체
사찰 90개소도 모든 법회 진행하지 않음
“코로나19 방역에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빠른 시일 내에 ‘코로나19’가 종식돼 밝고 활기찬 천안시가 되길 두 손 모아 기원합니다.”

6일 천안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지역 사회 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불교사암연합회, 기독교연합회, 천주교 대전교구에 각종 종교행사를 취소·연기해달라는 요청에 종교계가 시 방역 대응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천주교 대전교구(성당 20개소)는 지난달 24일~3월 9일 모든 미사를 잠정 중단, 교회 580개소는 3월 8일을 포함한 정기적인 예배를 연기하거나 온라인 예배로 대체, 관내 사찰 90개소도 모든 법회를 진행하지 않는다.

천안구룡동성당 한동성 주임신부는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에게 손편지를 보내 “힘겹고 고단한 시기에 무거운 책무를 맡아 노고가 많다”며 “천주교 구룡동 성당은 천안시의 권유대로 본당 내의 모든 미사와 집회를 취소했다”고 코로나19 방역에 한마음 한뜻으로 동참하고 있음을 밝혔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종교행사를 중단하며 코로나19 방역에 적극 동참해 주신 종교단체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많은 종교시설이 우리는 하나의 지역 공동체라는 마음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방역에 힘써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천안시 관계자는 “지난달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실내 공간에 많은 사람이 모이는 행사를 포함한 예배·법회·미사 등의 자제를 요청하는 협조 공문과 서한문을 전달한 바 있다”며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50인 이상 신도가 있는 대형 종교시설을 시청 간부가 직접 찾아 감염병 대비 예방수칙을 안내하고, 종교시설에서 법회·예배·미사 등의 행사를 자제하도록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