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가운데)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용범(가운데) 기획재정부 1차관이 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마스크 수급안정화 대책 발표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해 판매

중복 구매 확인 시스템 가동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정부가 6일부터 약국에서 마스크를 1인당 2장까지만 구매할 수 있게 제한한다. 또 오는 9일부터는 출생연도에 따라 5부제로 판매된다.

또 전체 생산량의 10%를 차지했던 수출은 제한해 국내 유통으로 돌리며, 공적 공급물량을 80% 이상으로 늘릴 방침이다.

정부는 5일 이 같은 내용의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6일 임시 국무회의에서 의결해 시행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오는 6월 30일까지 적용된다.

정부는 우선 공평한 보급을 위해 6일부터 사흘 동안 약국에서 한 사람이 마스크를 2장까지만 살 수 있게 제한할 예정이다. 약국은 구매자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판매이력 시스템에 등록해서 중복구매를 제한해야 한다.

이후 9일부터는 1주일 단위로 판매량을 1인당 2매로 제한하고, 구매도 출생연도에 따라 5부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1981년생과 1986년생이 월요일, 1982년생과 1987년생이 화요일에 구매하는 방식이다.

우체국·농협은 중복구매 확인 통합시스템 구축 전까지는 주당 1인 1매로 판매를 제한한다.

이후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이 가동되면 약국과 마찬가지로 약국과 마찬가지로 1주일에 1인 2매를 적용한다. 특히 전체 생산량의 10%가량을 차지하던 해외 수출은 원칙적으로 금지하며, 약국·농협·우체국 등을 통한 공적 물량은 현재 50%에서 80%까지 확대한다.

공적 마스크의 재고가 없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5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약국 입구에 부착되어 있다. (출처: 뉴시스)
공적 마스크의 재고가 없다는 내용의 안내문이 5일 오후 서울 중구의 한 약국 입구에 부착되어 있다. (출처: 뉴시스)

계약 주체를 조달청으로 일원화해 물량을 빠르게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의료기관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취약계층 등에는 마스크를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나머지 사적 물량 20%에 대해서는 건당 3000장 이상 거래는 신고하도록 하며, 만 장 이상은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해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생산업체에는 각종 지원을 해 하루 생산량을 기존 약 1000만 장에서 1400만 장으로 늘리기로 했다. 예비비를 투입해 마스크 생산장비를 더 갖출 수 있게 하고, 매입가격을 100원 올리는 한편 주말이나 야간 생산량은 실적을 고려해 매입가를 더 높이기로 했다.

마스크 재료인 특수 부직포 ‘MB 필터’가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조달 절차를 간소화해 수급을 도울 계획이다. 이밖에 특별연장근로를 허용하고 생산인력에 대해선 추가고용보조금을 지급하는 한편, 각종 규제를 풀고 세무조사도 미뤄주면서 생산량 확대를 유도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