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서울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국가전체 감염병과의 전쟁 돌입”

“생산 물량 빠르게 늘려야” 지시

“추경, 신속히 논의해 처리하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마스크 대란에 대해 3일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하게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국민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겸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게 사실”이라며 “식약처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진세가 지속되는 중대한 국면이다. 신천지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다른 양상”이라며 “대구 경북의 위기는 최고조에 달했고,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방역전선을 더욱 튼튼히 구축하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하고 있다”며 “세계가 인정하듯 필요한 만큼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역학조사를 강화해 확진자를 빠르게 찾아내고 치료하는 모범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대란에 대해 생산 물량을 빠르게 늘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생산업체들이 생산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면서 “나중에 마스크 수요가 줄어드는 경우에도 정부가 일정 기간 남는 물량을 구입해 전략물자로 비축하는 방안을 마련해 생산업체들이 안심하고 마스크 생산 확대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가 최대한 합리적이고 공평한 보급 방안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며 “어떤 사람은 많이 구입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여러 차례 줄을 서서 기다려도 구입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은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하는 등의 불평등한 상황을 반드시 개선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수요만큼 충분히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 등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 주기 바란다”며 “지금은 국가적 차원에서 사태 해결에 전념할 때이다.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일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추경과 관련해 “이제 성패는 속도에 달렸다. 여야 모두 신속한 추경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신속히 논의해 처리해 주시길 기대한다”며 “정치적 이해관계를 넘어서 국민안전과 경제활력을 위해 대승적으로 논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