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당정협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추경예산 편성 당정협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대구·경북 지역 특별지원방안 마련키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과 소상공인에 대한 초저금리 대출을 각각 2조원 확대하기로 했다.

당정은 2일 오전 국회에서 당정협의를 하고 ‘코로나19 대응 2020년 추가경정예산’ 편성 방향을 논의했다고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당정은 신·기보(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의 특례보증도 2조원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또 신속한 치료와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음압병실과 음압구급차, 검사·분석 장비를 확충하고 정부 방역조치 이행에 따른 의료기관 손실보상과 경영안정화를 위한 융자자금을 지원하며,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등을 이번 추경에 반영하도록 했다.

여기에 코로나 확진자 방문으로 일시 폐쇄된 영업장의 재기를 지원하고, 온누리상품권을 추가로 5천억원 발행하는 등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촉진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고 조 정책위의장이 밝혔다.

저소득층에 대해선 소비쿠폰을, 아이를 둔 부모에게는 아동수당 대상자 236만명을 대상으로 아동양육 쿠폰을 지급하고 일하는 어르신께는 보수 30%를 상품권으로 수령 시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나아가 소비 촉진을 위해선 고효율 가전기기 구매금액 10% 환급을 대폭 확대하는 등 민생지원·소비여력의 획기적 제고방안을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조 정책위의장은 “코로나19 피해지역의 경기회복을 위해 고용사정 악화에 대응하는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 사업’을 신규 도입하고,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를 3조원 확대하며, 지역 방역소요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피해가 심각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해선 의료인프라 구축과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긴급자금 지원,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지원예산을 별도로 배정하는 등 특별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런 내용을 반영한 추경안을 이번 주 내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정부는 추경안 편성과정에서 민주당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기로 했다”며 “2015년 메르스 사태 추경예산 6조 2000억원(세출예산 기준)을 넘는 세출예산을 편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