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대표 만난 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하고 있다.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여야대표 만난 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하고 있다.왼쪽부터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추경편성 등 대승적 합의

황교안 “대통령 사과해야”

박능후·강경화 경질도 요구

文 “책임은 상황 종료 후”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4당 대표가 28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코로나19 사태를 두고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미래통합 황교안, 민생당 유성엽,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문 대통령과 만난 뒤, 공동발표문을 마련했다고 4당 수석대변인이 밝혔다.

4당 수석대변인은 “대통령과 여야 정당 대표는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대응 상황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아래의 사항에 대해 합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는 “코로나19가 엄중한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국회와 정부는 초당적으로 국가적 역량을 모아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다.

여기에 국회의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와 정부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사태 확산 방지와 피해 지원과 경제활력 회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포함한 과감하고 신속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한다”고 전했다.

추가경정예산안은 감염병 대응과 민생피해 직접 지원을 위해 노력한다고 했다.

이들은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서 헌신하고 있는 보건 의료인께 감사드리며, 의료인력, 치료병상, 시설과 장비 등을 집중 지원하기로 한다. 또한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강조하며 “코로나 19사태로 국민안전과 경제 모두 아주 비상하고 엄중한 상황”이라며 “초당적 협력을 구하기 위해 국회를 찾아왔다”고 말문을 열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국회는 지난 26일 코로나19 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고, '코로나 3법'을 통과시켜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조속히 추경을 통과시켜 재난을 극복하기 위한 예산을 뒷받침하는 일에 여야가 함께 나서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통합당 황교안 대표도 “재정적·법적 지원은 국회 의무이자 역할”이라며 “미래통합당은 협조와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 예비비든 추경이든 모두 선제적으로 돕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번 추경은 총선용 선심성 예산이 끼어들어서는 당연히 안 될 것”이라며 “메르스 때도 10조를 편성해 2조밖에 쓰지 않았는데, 이렇게 보여주기식 예산이 돼서는 안된다”고 힘줘 말했다.

추경에 대해선 야당 대표들이 대체로 협조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날선 비판도 이어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국회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여야 정당대표와의 대화'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코로나19 초동대처에 실패했다”며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경질과 함께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아쉬운 점, 책임 문제는 상황이 종료된 후에 복기하며 다시 검토하자”고 회피했다.

대구·경북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의 많은 수를 차지하는 신천지예수교회에 대해서도 논의가 오갔다.

문 대통령은 “대구의 신천지 검사 결과가 심각하다”며 “전국 곳곳에 신천지 신도들이 있어 대구와 비슷한 상황이 벌어질까 걱정도 되고 방역 차원에서 걱정이 많다”고 우려했다.

이에 심 대표는 “이만희 총회장 등 신천지 교단 책임자들에 대한 강제수사·압수수색 등 가능한 공권력을 동원해 신천지 교인의 감염 원인과 경로를 조속히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통합당과 신천지교단과의 연관성을 ‘댓글 달기’ 등을 통해 계속 제기하는 일들과 관련해 “그런 일은 있어선 안 된다. 정당 간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