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쓴 채 굳은 표정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마스크를 쓴 채 굳은 표정을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6

“민주당 공천, 시스템에 따른 것… 억지 혁신 아냐”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들이 비례정당에 대한 논의를 하면서 정의당과 민생당 등을 ‘X물’로 지칭한 것에 논란이 이는 가운데 이해찬 대표가 “정치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정치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며 “진심을 갖고 선거운동에 임해달라”고 재차 주문했다.

이 대표는 자당의 공천에 대해 “억지 혁신이 아닌 당원과 국민 뜻에 따른 교체가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는 1년 전 총선 공천 룰을 확정해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 구도를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 민주당은 상향식 공천이라는 민주주의 원칙에 가장 충실한 것이 가장 혁신적, 역동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각 지역 후보자는 코로나19 극복 우선으로 선거운동을 해달라”며 “당에서 대면 선거운동 중단을 요청했기 때문에 여러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온라인 선거 운동을 하면서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활동을 해달라”며 “지역 상권 위축이 심각한 만큼 당원들을 도울 방안을 실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앞서 동아일보는 이날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홍영표‧전해철 의원 등이 마포에서 회동을 갖고 위성정당 또는 외부 연대를 검토하면서 정의당과 민생당 등에 대해 ‘X물’로 칭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