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유혈 사태로 얼룩진 리비아에 진출해 있는 건설업체의 신용경색을 막기 위해 정부가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국토해양부(국토부)와 해외건설협회(해건협)에 따르면 최근 금융기관들이 리비아 진출 건설업체에 발급해줬던 공사이행보증 연장을 거부해 공사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리비아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우리 기업들이 철수하는 등 상황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또한 리비아 진출 건설사의 주가 하락으로 담보가치가 감소하자 금융기관들이 추가 담보를 요구하거나 대출금을 갚으라고 요구하는 등 신용경색이 염려되는 상황에 부닥쳤다.

이에 국토부는 현지에서 주택사업을 하는 중소 건설업체의 단기 신용경색을 막기 위한 내용의 협조 공문을 금융기관에 발송했다고 4일 밝혔다.

공문에는 현지 중소 건설업체에 대한 대출금 회수를 중단하고 공사 이행보증을 연장해 달라고 당부하는 내용이 들어 있다.

국토부와 해건협은 또 리비아 진출 기업들이 이번 사태로 공사 지연, 장비 분실, 현장 파손 등 금전적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리비아 정부를 상대로 피해보상 방안 마련에도 착수했다.

현재 리비아에 진출한 건설사는 총 21개로 대우건설, 현대건설 등 대형 건설사 외에 중소 건설사인 신한건설, 한일건설 등이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