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5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방역복을 입은 학교 관계자들이 중국인 유학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5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5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방역복을 입은 학교 관계자들이 중국인 유학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5

관영매체 편집인 “양국 항공 왕래 엄격히 제한해야”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 관영매체가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기 쉬운 환경임에도 강력한 대책이 취해지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관영매체 환구시보와 글로벌타임스는 25일 공동사설을 통해 “‘코로나19’가 확산 중인 국가에서는 반드시 더욱 단호하게 행동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들 매체는 전날에도 한국 등의 대응이 느리다며 지적한 바 있다.

환구시보는 한국의 상황이 심각하다며 “한국 정부는 여전히 코로나19가 국부적일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국은 교통이 발달해 대구에서 서울까지 차로 3시간이면 간다”면서 “지난 주말 대구에서 온 수많은 사람이 서울에서 현 정부에 항의하는 대규모 집회에 참여했다. 한국은 아직 대구와 다른 지역의 교통을 끊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환구시보는 “현재 환자가 인구수 대비 매우 적고 감염률이 낮다고 현혹되면 절대 안 된다”면서 “환자가 늘면서, 어느 한 지점에서 매우 빠르게 전 사회로 공황이 퍼질 수 있다. 이를 강력히 통제하지 못하면 재앙적인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주로 어떤 지역과 집단에서 일어났다고 믿고 일반적인 조치로 전파를 막으려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면서 “지역을 넘어 확산하기 매우 쉽고, 막기는 매우 어렵다”고 덧붙였다.

환구시보는 “전파속도가 빠르고 잠복기가 긴 만큼 현상황에 근거해 대응전략을 짜는 것은 위험하다”면서 “실제는 지금 나타난 것보다 더욱 엄중하다고 생각하고, 10~20일 내 발생가능한 최악의 상황을 정책 수립의 근거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환구시보는 “열흘이 지난 뒤, 처음부터 더 단호한 조치를 썼어야 했다고 하지 말기 바란다”면서 “우한처럼 도시 전체가 늦게 행동한 데 대해 후회해도 소용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구시보의 후시진 총편집인은 전날 자신의 웨이보를 통해 “중국은 한국의 현상황에 대해 공감하는 동시에, 한국의 전염병이 역류해오는 것을 엄격히 막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는 “한국과의 항공편 운행을 중단하지 않는 상황에서, 양국의 항공 왕래를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면서 “한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사람에 대해 14일간 격리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