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마친 후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마친 후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주동안 임시선별진료소 다수 설치해 검사”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대구시민 중 유증상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한달 동안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본부장은 23일 “지역사회 감염을 철저히 차단해 대구를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대구시의 모든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2주간 임시선별진료소를 여러 군데 설치해 모든 유증상자를 검사하겠다”며 “추진계획은 지방자치단체와 지역 의료계와 협의 후 발표한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가능한 모든 방역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신천지 대구교회 종교행사 참석자 9535명에 대해서도 확진자 접촉 여부와 관계없이 전원 진단검사를 진행한다. 이는 대구시 내 신천지 신자 9334명을 포함한 수다.

중수본은 경증환자가 생기면 입원시킬 병상 609개도 우선 확보해둔 상태라고 발표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대구의료원과 대구동산병원이다. 코로나19와 무관한 환자를 타 병원으로 이송해 병상을 확장하는 방식이다.

이후에도 병상이 부족할 시 대구보훈병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추가로 지정하기로 했다. 필요하면 인근 공공병원도 추가한다.

박 본부장은 “추가적인 환자 발생에 대비해 약 1000병상을 추가로 얻을 계획”이라며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 국립마산병원, 상주적십자병원, 영주적십자병원 등 공공병원들까지 경증환자들을 위한 병원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공공병원·군의관·간호장교·공중보건의사 등 공공 의료인력 162명 투입 ▲진단검사에 나설 의료진들을 위한 보호장구·검사장비 지원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한 경북 청도대남병원 환자·종사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도 완료됐다. 박 본부장은 “정신병원과 그 주변의 요양병원, 요양원 환자와 종사자, 지역주민 등 총 652명의 진단검사를 마무리했다”며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해, 접촉자 격리와 환자 치료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청도대남병원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진 환자 112명 중 사망자 3명을 제외한 109명에 대한 치료도 하고 있다.

정신병동 확진자 89명은 청도대남병원 내에서 보고 있다. 현재 대남병원 정신병동에는 국립정신건강센터 의사, 간호사 등 26명 등 의료진이 파견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20명은 외부로 이송돼 별도로 치료를 받고 있다.

보건당국은 이곳에서 추가 확진자가 나올 경우를 대비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안동·포항·김천·울진의료원에서 치료 가능하도록 지원 ▲공공병원의 입원환자를 타 기관으로 이송해 최대 900개 병상을 확보 등을 진행한다.

박 본부장은 “확진자 격리치료와 접촉자 격리 등 방역 봉쇄망을 구축한 상태”라며 “향후 지역사회 추가 환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며 결과를 평가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