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세계최초 도심형 최첨단 종합 국제사격장이었던 창원국제사격장이 농수산물 상설 장터로 이용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3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세계최초 도심형 최첨단 종합 국제사격장이었던 창원국제사격장이 농수산물 상설 장터로 이용되고 있다. ⓒ천지일보 2020.2.23

“세계최초 도심형 창원국제사격장 장터로 전락”
“로컬푸드 조례안 계획 없는 구두 계약 ‘불법’”
“시설공단 측 허 시장 아닌, 시설공단이 운영하는 것”
시 “허성무 시장 몰라도 돼, 보고할 사항 아냐”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세계최초 도심형 최첨단 종합 국제사격장인 창원국제사격장이 농수산물 상설 장터로 전락해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더군다나 경남 농·특산물 생생마켓 사격장 본관 앞 광장 대관은 시 조례와 달리 불법적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여기에 사격장 관계자는 취재 내내 말 바꾸기와 고압적이고 권위적인 답변으로 일관해 빈축을 샀다.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국제사격장으로 창원시가 의창구 사림로 99번길 63(퇴촌동 산28)에 있던 기존사격장을 ‘2018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를 위해 2016년 3월부터 2018년 2월 말까지 총 35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공사했다.

창원국제사격장은 2018년 8월 31일부터 9월 15일까지 16일간 세계사격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국내외 사격팀의 전지훈련장으로도 각광받는 등 창원시를 국제적 도시로 알리는 역할도 했다.

창원시설공단 산하 창원국제사격장관리소 측에 따르면 지난해 7월 25일 창원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경남농협본부직거래장터협의회 위원장은 ‘경남농협본부직거래장터협의회 직거래장터 장소제공 허성무 창원시장 면담요청 방문 민원 조치사항 업무보고서’를 지참하고 사격장 관리사무실을 방문했다.

협의회는 사격장 담당자와 면담을 갖은 후 ‘창원시로컬푸드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농협경남본부 앞에서 창원국제사격장 본관 앞 광장으로 이전했다.

창원국제사격장관계자는 2019년 9월에 이어 2020년 1월 경남농협본부직거래장터협의회(현 경남농특산물 금요생생마켓)와 구두협의로 계약하고 1년간 빌려줬다.

경남농특산물 생생마켓은 경남도에서 예산 2000만원을 지원받으며, 창원국제사격장 앞 광장에서 매주 금요일마다 열린다. 50여 농가 중 경남도 30농가와 창원시 6농가로 총 36농가가 참여하고 있다.

본지 취재진이 지난달 17일 금요장터를 방문했을 당시 밀양, 하동, 의령 등에서 가져온 농산물도 있었지만, 완도나 부산기장에서 온 건어물·화훼도 경매로 가져와 판매하고 있어 경남농산물금요장터라는 취지와 다른 모습을 포착했다.

또 생생마켓을 홍보하는 현수막을 사격장 입구 도로에 불법으로 게시했다. 창원국제사격장 관계자는 지난달 10일 불법 현수막에 대해 ‘모른다’고 답변했지만 생생마켓과 협의하에 현수막을 게시한 것으로 드러나 ‘거짓말’이 틀통났다.

이에 대해 생생마켓 협의회 측은 “경남농산물 외에는 없다. 타지 농산물을 판매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고 했다가 해산물은 특판으로 명칭해 맨 끝으로 빼놨다”며 말을 바꿨다.

지난 1월 17일 사격장 관계자는 “국제사격장의 활용도가 필요해 농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줬다”며 “창원시의 허락을 받고 행정상 아무런 문제가 없어 대관을 해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창원시장 비서실에 확인한 결과 허성무 시장은 이 같은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하고 있었다.

지난 20일 창원시장 비서실장은 본지 취재진과의 무선전화 통화에서 협의회와 허성무 시장 면담과 관련해 “시장님과 협의회와 면담한 것은 맞지만 시장이 창원국제사격장에서 ‘장터를 열어라’하고 정해준 것은 아니다. 최종결정은 허성무 시장이 아닌 농업기술센터의 알선으로 이뤄졌다”며 면피성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허성무 시장에게 보고하는 시점에 대해서도 “자신(비서실장)은 보고를 드리고 싶은 마음이 없다. 이 내용(창원국제사격장에서 열리는 금요장터)은 시장에게 보고해야 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취재동향은 알리겠지만, 아마 시장에게 보고를 해도 ‘아무 말씀을 안 하거나, 아! 그래요’하고 말겠죠”라고 답했다.

비서실장은 “시설관리공단은 허성무 시장이 운영하는 것이 아닌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것”이라고까지 말했다.

창원국제사격장 관리소 관계자 또한 “창원시가 (대관을) 하지 말라고 해도 할 수 있고, 시가 대관을 하라고 해도 안할 수 있다. 제 소신은 그렇다. 여기는 총을 쏘는 장소다. 실탄이 움직이는 굉장히 위험한 장소”라고 말했다.

또한 농업기술센터의 알선으로 구두계약을 했음에도 함께 온 동행자의 이름을 모른다고 했다가 며칠이 지나자 이름을 공개하기도 했다.

사격장의 대관에 대해 손태화 창원시의원은 “로컬푸드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창원시로컬푸드 육성 및 지원에 관한조례 제3(로컬푸드 육성·지원계획 수립)조 4(로컬푸드 인증 및 표시에 관한 사항)항이 선제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기 때문에 불법이다. 이는 창원시(농업기술센터)와 창원시설공단의 묵인 하에 불법판매가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 의원은 “창원시로컬푸드지원 조례가 있는데, 조례에 5년의 계획을 수립하도록 돼 있고 ‘계획 안’ 절차에 의해 금요생생마켓에 지원하도록 한다는 ‘계획 안’이 있어 절차에 의해서 대관을 했다면 정상이지만, 계획도 없이 구두로 계약한 이러한 행위를 불법”이라고 규정했다.

시민들은 창원국제사격장관계자가 국제사격장의 활용도가 필요해 농가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줬다는 부분에 대해 “창원만남의 광장도 비어있는데 그냥 내어주면 되는 것 아니냐, 개념 없는 사람들”이라며 “세계 최고의 시설을 갖춘 창원국제사격장은 장터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로컬푸드라는 빌미로 난장을 만들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시민 K씨는 “창원국제사격센터는 창원의 얼굴이다. 국제센터 앞에서 장사를 하는 것이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시민에게 질타를 받는 행위를 하고 있다면 빌려준 장소가 정당화 될 수 없다”고 했다.

한편,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은 지난 2018년 7월 창원세계사격선수권대회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1박 2일 일정으로 창원을 찾았을 때 “창원국제사격장은 국제적 규격을 갖춘 우리나라 유일한 경기장으로 소중한 유산임을 강조하면서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통해 창원이 한국사격의 중심지이자 세계적 사격 명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창원시에 당부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