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1차 경기대책 패키지 마련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코로나19 사태를 두고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며 “하루빨리 겨울이 지나 우리 경제의 봄을 맞이할 수 있길 바란다.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양천구 행복한백화점 내 중소기업진흥공단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지역사회에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최초로 사망자도 발생했다.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는 접촉자 전수조사와 격리는 물론이고 병원·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 지역사회에 추가 확산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국민께서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해외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검사·치료에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위축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그는 “방한 관광객이 급감하며 여행·숙박·외식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 마트, 백화점 등의 소비마저 위축돼서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며 “장기화될 경우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국민의 안전과 함께 여기 계신 여러분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활력을 되살리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국민께서도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경제활동에 임해 주시길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의 대책에 그치지 않고,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동원해 이달 말까지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경제인 간담회에서 나눈 의견을 이미 정책에 반영해 조치를 하고 있다”며 “오늘 여러분의 의견도 가능한 것은 빠르게 정책에 반영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