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아카데미 영화상 4관왕에 빛나는 ‘기생충’ 봉준호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 및 출연진 격려 오찬에 참석해 발언하며 웃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아카데미 영화상 4관왕에 빛나는 ‘기생충’ 봉준호 감독을 비롯한 제작진 및 출연진 격려 오찬에 참석해 발언하며 웃고 있다. (출처: 뉴시스)

“확실하게 지원하되, 간섭은 없을 것”

김정숙 여사, 오찬 메뉴로 ‘짜파구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영화 ‘기생충’이 보여준 사회의식에 깊이 공감한다”면서 “불평등을 해소하는 걸 최고의 국정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의 봉준호 감독을 비롯한 영화 관계자와의 초청 오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불평등이 하도 견고해져서 마치 새로운 계급처럼 느껴질 정도가 됐다”며 “속 시원하게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매우 애가 탄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영화 산업에 있어서도 똑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영화 제작 현장에서는 표준근로(표준근로계약) 시간제, 주52시간 이런 것이 지켜지도록 그 점에서도 우리 봉준호 감독과 제작사가 솔선수범해서 그것을 준수해 주셨는데 그 점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선한 의지로서가 아니라 그것이 제도화되도록 정부가 노력하고, 이뿐만 아니라 영화제작 작업이 늘 단속적이기 때문에 일이 없는 기간에 영화 산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복지가 또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영화 100년사와 오스카에 새 역사를 쓰게 돼 자랑스럽다”면서 “영화 산업 융성을 위해 확실하게 지원하되 간섭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 겪는 국민에게 큰 자부심이 됐고 많은 용기를 줬다”고 치하했다.

봉준호 감독은 “작년 칸부터 한국 프랑스와 여러 나라 개봉을 거쳐 아카데미 오스카를 거치는 대장정을 거쳐 여기까지 오게 됐다”면서 “영광스럽게 청와대에서 이렇게 대통령 내외분과 함께 좋은 자리에서 대장정을 마무리하게 되어 너무 기쁘다”고 했다.

이날 오찬에는 봉준호 감독과 제작사의 곽신애 대표, 배우 송강호, 이정은씨 등 영화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김정숙 여사는 오찬 메뉴로 영화에 나온 ‘짜파구리’를 직접 대접하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