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경관조명 설치를 마친 진주시청사 모습.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12.25
야간경관조명 설치를 마친 진주시청사 모습. (제공: 진주시) ⓒ천지일보 2019.12.25

특허 출원·등록비용 지원

제품·포장디자인 개발비용도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진주시가 20일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식재산 창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시는 산업재산권 권리화 지원사업과 특허기술 해외 출원·등록비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권리화 지원사업은 지역 중소기업이나 개인발명가에게 산업재산권 취득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특허는 100만원, 실용신안 50만원, 디자인 35만원, 상표 25만원까지 지원한다.

해외의 경우 국내에 특허 등록한 기술 중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외국 특허청에 권리 등록한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400만원까지 지급한다.

해당 지원사업은 연중 선착순 지원하며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홈페이지 또는 시청 기업통상과로 문의하면 된다.

또 디자인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영농법인을 대상으로 ‘제품·포장디자인 개발비’와 ‘특허기술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한다.

제품디자인 개발비는 기업당 1200만원, 포장디자인 개발비는 600만원, 시제품 제작 지원비는 660만원 이내로 지원하며, 사업마다 20%의 기업부담금이 있다.

사업 모집공고와 설명회는 내달 중순경 열릴 예정으로 자세한 사항은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밖에도 시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식재산권 종합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식재산 창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원 내용으로는 신규·리뉴얼브랜드 개발, 제품·포장디자인 개발, 특허·디자인 맵, 특허기술 홍보동영상, 해외출원 등이 있다.

지난해 시는 20개 업체 21건의 지원사업(특허맵 7건, 신규브랜드 개발 3건, 포장디자인 개발 11건)을 추진해 사업화 비율이 50%를 웃도는 성과도 거뒀다.

진주시 관계자는 “21세기 지식기반 경제의 핵심자산인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중소기업들이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향상하고 강소기업·중견기업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