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청사 전경.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0.2.19
경기북부청사 전경. (제공: 경기도) ⓒ천지일보 2020.2.19

사업비 총 30억원 투입

[천지일보 포천=손정수 기자] 경기도 포천시가 창수면 오가리 마을이 경기도의 ‘2020년도 접경지역 빈집 활용 정주여건 개선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분단 이후 군사시설보호구역, 수도권 규제 등 중첩규제로 발전이 더뎌 인구가 유출되고 있는 접경지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추진되는 사업이다.

사업 목적은 ▲마을 내 빈집들을 활용 ▲소득 창출 시설이나 생활편의시설 구축 ▲건물 리모델링 ▲마을 경관 조성 등 전반적인 정주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도는 지난 1월 접경지 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해 선정위원회를 통해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은 포천 오가리 마을을 최종 대상지로 선정했다.

또 시는 창수면 일원 약 19만㎡ 부지에 ‘생태평화 관광 마을’을 만들어 마을 주변 자연·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해 방문객에게 볼거리·즐길 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비로는 총 30억원이 투입된다. 구체적으로 과거 벽돌공장으로 사용되던 폐공장, 마을 내 빈집 및 부지를 활용해 로컬푸드 공동생산 판매장, 게스트하우스, 6차산업 기반 체험형 공동농장, 관광안내소, 카페, 상설 공연장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탄강 여행자 플랫폼을 구축, 주상절리 협곡을 볼 수 있는 한탄강 지질생태 관광지로 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여행 정보, 숙박 서비스, 체험 행사 등도 제공한다.

특히 도시재생·공간 활용 분야 전문가의 현장 컨설팅을 통해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마을기업 설립 및 ‘주민역량 강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이 시설을 직접 관리·운영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정상균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이 사업은 ‘특별한 희생에 대한 특별한 보상’이라는 민선 7기 도정 철학에 맞춘 마을 재생·주민공동체 활력 사업”이라며 “이번 지원을 통해 낙후되고 소외됐던 마을에 새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 2018년에는 연천 백의2리, 2019년에는 양주 봉암리를 대상지로 선정해 빈집 활용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