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2.1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20.2.18

이인영‧이재정 등 사과

이해찬 공식 사과는 없어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임미리 교수 고발’ 논란을 수습하기 위해 “송구스럽다”며 사과했다.

이는 임 교수의 고발 취소 과정에서 보여준 민주당의 대응방식과 반성의 진정성에 대한 의구심이 이어지면서 중도층 민심이 이탈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1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검찰개혁, 집값 안정, 그리고 최근 임미리 교수를 둘러싼 논란에 이르기까지 민주당을 향했던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를 외면하지 않겠다"면서 "누구를 탓하기 전에 우리부터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집권당의 원내대표로서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더욱더 낮고 겸손한 자세로 민생에 집중할 것”이라며 “집권당답게 더 높은 가치를 지향하고 더 넓게 포용해야 한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도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언론중재위라는 다른 수단이 있는데 형사적 수단을 쓴 것에 대해 현행법이 허락하는 방식이지만 민주당에 애정을 가진 분들이 더 많이 실망하시고 잘되라고 채찍을 가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공식적으로 미안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냐’는 질문에는 “예”라고 답한 후 “공보실의 유감 입장표명은 사실 무겁게 한 것”이라고 밝혔다.

강훈식 의원은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고발할만한 지점이 있었더라도 공당, 특히 여당으로서 그랬던 것에 대해 많이 아쉽다”며 “이 과정을 반면교사로 삼아 선거에서 좀 더 겸손한 기조를 잡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모두 함께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더욱 국민 앞에 겸손해야 한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깨달았다”고 했다.

앞서 전날(17일) 당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사과에 이어 남인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에서도 반성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다만 이날 오전까지도 이해찬 대표의 공식적인 사과는 나오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