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본부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수본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지난 14일까지 1만 9742명 입국

개강 앞두고 3~4만명 유입 대책

춘절 이후 입국 중국인 휴업 권고

크루즈선 한국승객 이송도 검토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새 학기를 맞아 조만간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올 유학생들에게 휴학을 권고하거나 원격수업을 활용하게 할 방침을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사망자의 증가 상황이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내린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본이나 싱가포르에서 입국하는 이들에 대한 특별검역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상황을 주시하겠다는 태도다.

정부는 1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대응계획을 확정하고 발표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개강을 앞두고 중국에서 입국하는 유학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입국 전에는 중국 내에서 원격수업을 하도록 안내하거나 휴학을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학들이 중국 유학생들로부터 입국예정일이나 국내 거주지를 확인할 수 없고 비자 발급이 지연되는 등 입국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호소가 많기 때문에 이들에게 휴학이라는 선택지를 주겠다는 것이다.

교육부 통계를 보면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뒤인 지난해 12월 1일부터 지난 14일까지 중국에서 한국으로 입국해 체류 중인 유학생은 1만 9742명(중국 국적 1만 9022명)에 이른다.

지난해 기준 국내 중국인 유학생 규모는 7만 1000여명이고 어학연수자 등을 빼면 5만 6000여명이다. 개강을 앞두고 중국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규모는 대략 3~4만명 정도로 예상된다.

교육부는 중국에서 특별입국절차로 들어온 학생·교직원에 대해서는 증상이 없어도 2주 동안 등교중지·업무배제 등 ‘자율 격리’를 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별로 기숙사(1인 1실)를 배정하는 등 유학생들에게 거주 환경을 제공하고 공간이 부족할 경우 교육부·지방자치단체가 숙박 가능 시설을 쓸 수 있게 해준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내 28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천지일보 2020.2.1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국내 28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11일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서 방호복을 입은 의료진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천지일보 2020.2.11

아울러 이날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는 정부가 일본을 오염지역으로 지정할 가능성에도 관심이 쏠렸지만 일단 보류 결정을 했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일본은 소규모의 제한적인 지역 전파이기 때문에 오염지역으로 지정한다든지 등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일본의 현 상황에 대해 “부분적인 지역 감염의 우려가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일본 정부도 조만간 지역 감염에 대처하기 위해 보다 강화된 감염 대책을 시행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며 “일본에서 발생하는 지역 감염 사례의 전파 속도 등을 예의주시하겠다”면서 “상황 관리를 면밀히 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일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탄 채로 격리돼 있는 한국인 승객과 승무원 14명에 대한 이송 방침도 이날 나왔다.

이에 대해 박 본부장은 “19일 이전이라도 일본 당국의 조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된 우리 국민 승객 중 귀국 희망자가 있다면 국내 이송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크루즈선에 탑승한) 우리 국민의 의사를 정확히 파악한 후 일본 정부와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귀국 여부와 관계없이 크루즈선 내에 있는 국민들의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상시연락과 편의 제공 등 영사 조력을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국내에 새로 입국하는 외국인 노동자의 입국 전후 건강검진 등을 기존보다 강화하고 춘절 이후 중국에서 입국하는 노동자의 경우 2주간의 휴가·휴업도 권고하기로 했다. 민원인 응대가 많은 공공기관, 항만, 진천·아산 지역 숙박업 사업장 등에는 이달 말까지 마스크 80만개를 추가로 배포할 예정이다.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사진)에서 70명의 코로나19 감염자가 추가로 확인됐다.  이에 크루즈선의 감염자는 총 355명으로 늘었으며 일본 내 전체 감염자는 408명으로 증가했다. (출처: 뉴시스)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사진)에서 70명의 코로나19 감염자가 추가로 확인됐다. 이에 크루즈선의 감염자는 총 355명으로 늘었으며 일본 내 전체 감염자는 408명으로 증가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