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유럽연합(EU).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유럽연합(EU) 회원국 보건장관들이 13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AP, AFP 통신 등에 따르면 EU 27개 회원국 보건장관들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 모여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과 회원국 간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한 뒤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 자리에는 세계보건기구(WHO) 관계자도 화상으로 참석했다.

회의에서 이들은 의약품과 보호 장비 부족 가능성을 우려하며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특히 조기 발견과 예방책, 공항과 같은 입국 지점에서 이 같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보건 장관들은 의약용품 공동 조달 등을 촉구했다. 아녜스 뷔쟁 프랑스 보건부 장관은 “EU는 코로나19로 중국 내 의약품 생산이 타격을 입어 약품 부족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비해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또 성명을 통해 모든 조치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회원국 간 조율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또 이 같은 조치와 관련, EU 내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동시에 필요할 경우 여행과 관련한 조치를 취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솅겐 조약에 따라 대다수 EU 회원국은 국경 통과 시 여권 검사 등을 생략해 회원국 간 이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EU의 양대 축인 독일과 프랑스의 보건장관은 지난 4일 합동 기자회견에서 중국에 다녀온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는 방안이 가능한지 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정부는 이미 미국 시민이나 영주권자의 직계 가족이 아닌 외국 국적자가 14일 이내에 중국에 다녀왔을 경우 미국 입국을 거부하기로 한 바 있다.

이 같은 조치가 EU 내에서 이뤄지려면 27개 회원국 간 조율이 필요하다.

많은 국가가 최근 중국 방문자를 상대로 여행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브뤼노 브라윈스 네덜란드 보건 장관은 EU 회원국에 추가적인 여행, 무역 제한을 피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원한 코로나19가 계속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13일 0시 기준 중국 전국의 누적 확진자는 5만 9804명, 사망자는 1367명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유럽에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 40여명의 확진자가 나왔으며,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