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버스. (출처: 연합뉴스)
희망 버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한국마사회의 부조리를 폭로하고 극단적인 선택을 한 고(故) 문중원 기수 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가 이달 22∼23일 산업재해 근절과 비정규직 철폐를 촉구하는 ‘희망버스’ 행사를 열기로 했다.

‘일하다 죽지 않게, 차별받지 않게! 2차 촛불행진 준비위원회’와 ‘문중원 열사 2.22 희망버스 기획단’은 12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의 권리 쟁취와 문 기수 죽음의 진상규명을 위해 희망버스를 공동 주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해 2400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죽어가고, 새해에도 안타까운 죽음의 소식이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며 “일터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라 할 수 있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은 산재 없는 건강한 일터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중원 기수가 세상을 떠난 지 76일째, 유족의 상경 투쟁은 47일째”라며 “갑질과 비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마사회 특수고용노동자들의 열악한 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단체는 오는 22일 서울 대학로, 전태일 다리, 광화문 분향소, 과천 경마공원을 차례로 도는 등 1박 2일간 희망버스를 타고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